주일예배

미리 작정하고

김병진 목사 / 고후 9:1-8
... 2 3 4 5 6 7 8 9 10 ... 56

dot01.png

본문

고후 9:1-8 “미리 작정하고

 

1. (참 연보)를 억지로 하지 말고 미리 준비하라고 하십니다. 5

예루살렘교회를 돕는 연보는 마게도냐의 교회들이 하기 전에 일 년 전부터 먼저 고린도교회가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 일을 바울이 마게도냐의 교회들에게 이야기 했고, 그 고린도교회의 열심이 마게도냐 사람들을 분발하게 했던 것입니다. 마게도냐교회는 고린도교회보다 늦게 연보를 시작했지만 더 빨리 연보를 거둔 것입니다. 그런데 고린도교회가 먼저 시작은 했지만 거짓 선지자와 여러 가지 문제들로 작정한 연보를 중단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더이상 연보에 대해서 편지를 쓸 필요는 없지만 고린도교회가 이 연보의 일을 잘 마무리하기를 바랬던 것입니다. 자랑을 헛되지 않게 하라는 것입니다. 너희들의 연보 시작을 마게도냐교회에 자랑해서 그들은 잘 마쳤으니 너희도 잘 마무리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원하는 연보는 의무나 체면, 자랑이나 자기만족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참 연보는 형제에 대한 책임의식과 한 몸이라는 공동체 의식, 한 하나님을 믿는 신앙적 사랑 안에서, 은혜받은 자가 은혜를 흘러 보내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결국 참 연보라는 것은 우리가 믿는 하나님의 뜻 안에서 주는 자나 받는 자, 모두가 축복이 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는 자도 기쁘고 받는 자도 감사한 진정한 연보는 모두에게 기쁨이라는 것입니다. 또 하나 연보의 중요한 개념은 충동적 혹은 우연한 결정이 아니라 내적인 결단에 의해서 즐거운 마음으로 하라는 것입니다. 내면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그리스도인의 삶이라면 내게 나눌 수 있는 것을 주셨다는 결단을 하고 마음을 정해서 하는 것이 참 연보입니다. 액수의 크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해진 결단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참 연보하는 자신에게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기쁨이고, 도움을 받은 자에게는 유익과 감사가 되고, 하나님께는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2. (심는) 대로 거둔다고 하십니다. 6

연보는 뿌리는 것에 비례하여 거둔다는 것입니다.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 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11:24-25)’ 여기저기 흩어서 구제하면 가난하게 될 것 같지만 오히려 부자가 되는 일도 있고, 오히려 과도하게 아꼈을 때 가난하게 되는 일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안에서 이런 일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런 약속의 말씀을 주십니다.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배낭을 만들라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둑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12:33)’ 우리는 하늘에 보물을 쌓아 둘 수 있는 통장을 받았고 거기는 도둑도 가까이 하는 일도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잔고를 채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채워 두는 것을 못 믿는 것이죠. 그 원금이 보존될 것이라는 것을 못 믿는 것이고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19:17)’ 마음에 작정하고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며 돕는 것은 하나님께 꾸어 드리는 것입니다.

 

3. 참 연보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입니다. 8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넘치도록 은혜를 부어 주실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돕기도 하고 나누라고 하나님이 능력으로 부어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미 받은 것입니다. 받은 것으로 하나님의 뜻대로 잘 흘려보내고 이웃들을 기쁘고 즐겁고 감사한 마음으로 섬깁시다. 그러면 그 착한 일을 계속하도록 하나님께서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시겠습니까?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이 하나님께 꾸어 드리는 것이라고 까지 했는데, 갚기 위해서라도 하나님이 능력을 사용하지 않겠냐라는 것입니다(19:17). 우리 하나님은 누가 착한 일을 했느냐를 보는 것이 아니라 누가 내 뜻대로 했느냐를 보신다는 것입니다. 불행에 처한 형제를 돕는 건 선행입니다. 우리가 의로워졌기 때문에 우리는 선행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의로워졌기 때문에 선행을 작정해야 합니다. 기독교의 넉넉함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입니다(고후 9:8). 성도는 내게 있어서 넉넉함이 아니라 적더라도 내가 가진 것 안에서 나누어 줄 수 있는 넉넉함이 생기는 것입니다(고후 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