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선한 싸움

김병진 목사 / 신 31:1-8
... 2 3 4 5 6 7 8 9 10 ... 56

dot01.png

본문

31:1-8 “선한 싸움

모세는 120세를 살았습니다. 모세의 인생은 그의 사역 40년을 위한 준비된 인생입니다. 노예로 태어나 건져 냄을 받고 애굽 궁전에서 자라게 하셨습니다. 그것으로 준비된 줄 알았는데 광야로 내몰아 40년을 또 연단 하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을 어떤 하나님으로 경험하고 기억할까요?

 

1.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고, 두려워하지 말고, 떨지 말라 여호와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하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3-6

이 모든 말씀은 결국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는 리더는 하나님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지금까지 능력으로 역사하셨던 것처럼 이제도 너희를 지키고 인도하신다는 것입니다. 여호수아도 너희들 앞에 건너갈 것이니 따라가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먼저 건너가서 그들을 멸하겠으니 너희는 앞서가는 여호수아를 본 받아 따라가라는 것입니다. 이미 너희를 위해 싸워 주셨던 하나님을 경험했으니 그 경험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가나안을 향해 가는 우리를 위해서 하나님이 먼저 싸우 주셔서 가나안 동편도 멸하고 서편도 멸하신 것처럼 우리가 하늘나라를 향해 가는 길도 하나님이 먼저 싸워 주셔서 우리를 영원한 나라로 들어가게 하실 거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 믿음을 가지고 살아야 되는 것 입니다. 우리의 지도자는 하나님이시고 우리를 그 나라로 가게 하실 분이 하나님입니다.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한 것은 모세도 아니고 여호수아도 아니고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너희는 절대로 하나님께 순종하고 너희의 모습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된다고 격려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한다면 우리도 하나님처럼 세상을 향하여 그 죄를 미워하고 그 우상을 가증스럽게 여겨야 하는 것 입니다.

강하다(하쟈크)꽉 잡다, 달라붙다는 뜻으로 하나님을 꽉 잡고 하나님에게 달라붙어야 강해진다는 뜻입니다. 담대하다(아메츠), ‘방심하지 않다는 뜻으로 방심하는 순간 죄를 짓게 되고 방심하는 순간 우상 숭배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방심하면 내가 하나님 말씀의 순종하는 길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출애굽을 하고도 1세대가 실패한 이유는 두려움 때문입니다. 두렵지 않기 위해 강해지고 담대해져야 합니다. 혼자서는 강해질 수 없기에 하나님께 달라붙고, 꽉 잡고 방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너와 함께 가며 결코 너를 떠나지 않고 버리지도 않을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모세가 광야 40년 동안 하나님을 따르면서 말씀하신 대로 행하시는 하나님을 본 것입니다(13:5-6, 2:5-6). 두려움이 있는 자는 하나님을 신뢰하라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은 모세에게 율법을 기록해서 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듣고, 배우고, (가르쳐 지켜 행하라)고 합니다. 9-12

하나님이 주신 율법 책을 기록하여 언약궤 옆에 두고 레위자손 제사장과 장로들에게 교육과 지도를 맡게 합니다. 가나안에 들어가면 율법(토라)의 권위 안에서 백성들에게 그 기록된 말씀을 들려주라는 것입니다. 모세가 남긴 유산은 말씀입니다. 사람은 가고 말씀이 남아 있습니다. 말씀을 가르치고, 배우게 하고, 깨닫게 하고, 지켜 행하게 한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가르치는 목적과 배우는 목적은 가르치는 자나 배우는 자가 모두 지켜 행하기 위함입니다(딤후 3:16-17).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고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는 것입니다. 기독교인은 성경이 없이 성장할 수 없습니다. 끊임없이 성경을 보아야 합니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8:3, 4:4) 하나님은 기록된 약속의 말씀으로 백성들을 인도하십니다. 우리의 소명은 하나님을 따라가면서 말씀을 성취해 나가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은 말씀의 원리를 따라 살아야 합니다. 우리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항상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붙잡고 방심하지 않으므로 두려움을 떨치고 말씀을 따라가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와 함께 가시며 결코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하고(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