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청년예배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임광래 목사 / 막 2:1-5
... 2 3 4 5 6 7 8 9 10 ... 12

dot01.png

본문

2:1-5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예수님은 수많은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대부분의 이적은 병이 걸린 당사자의 요청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몇몇 이적은 당사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요청으로 이루어집니다. 백부장의 하인, 가나안 여인의 딸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심지어 회당장 야이로의 딸과 나인성 과부의 딸은 죽어 있었는데 예수님께서 살려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의 중보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이적을 베푸셨습니다. 움직일 수 없고, 예수님을 만날 수도 없었던 중풍 병자는 그를 도운 사람들의 믿음으로 인해 죄 사함과 병 고침을 받게 됩니다. 내가 하나님 앞으로 인도해야 할 사람, 중보해야 할 그 사람은 누구인가요? 장애 요소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1. 그들의 믿음.

중풍 병자의 의미는 마비된, 중풍, 무력해진, 수족이 약한의 의미가 있습니다. 어느 날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의 한 집에 계셨습니다. 중풍 병자는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중풍 병자 주변에는 그를 돕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중풍 병자를 예수님이 계시는 집까지 데려갔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 때문에 도저히 예수님 앞으로 데려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들은 모든 비난과 어려움을 무릅쓰고 예수님이 계신 집의 지붕을 뜯어 구멍을 내고 중풍 병자가 누워 있는 상을 달아서 내립니다. 마침내 중풍 병자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보셨습니다. 장애물을 극복하고 중풍 병자를 예수님 앞에 데려다 놓은 그들의 믿음을 보셨습니다. 중풍 병자가 예수님을 만나는 데는 그의 믿음과 함께 그를 도운 사람들의 믿음이 있었습니다.

2:4 무리들 때문에 예수께 데려갈 수 없으므로 그 계신 곳의 지붕을 뜯어 구멍을 내고 중풍 병자가 누운 상을 달아 내리니

 

2. 죄사함.

성경에서 병이 발병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모든 병이 죄로 인한 것은 아닙니다. 중풍 병자가 예수님 앞에 있을 때 예수님께서는 가장 먼저 중풍 병자의 죄를 사하십니다. 병 고침이 우선일 수 있지만, 중풍 병자에게 필요한 것은 죄 사함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중풍 병자의 원천적이고 근본적인 필요를 채우셨습니다. 죄 사함의 권세가 있으신 예수님께서는 그의 죄를 사하셨습니다. 이 또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행하셨습니다. 그들의 믿음으로 인해 중풍 병자의 죄는 용서를 받았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의 죄를 사할 수는 없지만, 예수님 앞으로 그 사람을 인도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예수님을 만났을 때 죄 사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죄를 사하십니다.

2:5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 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3. 병고침.

예수님께서 중풍 병자의 죄를 사하셨을 때 서기관들은 마음 가운데 신성모독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때 예수님께서는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는 말과 일어나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는 말 중 어느 것이 쉬운지 물었습니다. 서기관들에게는 두 가지 다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때 예수님께서는 중풍 병자에게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고 말씀하십니다. 죄를 사하시겠다는 말씀이 이적으로 확증이 되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2:11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