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2021년 3월 10일 QT_안영수 집사

작성자 이은제 날짜2021.03.12 조회수72

말씀 QT 창세기 46 안영수안수집사

 

1. 말씀 요약

 

(46:1-7) 야곱의 기도

야곱이 자기의 모든 소유를 이끌고 헤브론을 떠나 애굽으로 향한다. 애굽으로 가는 도중 브엘세바에 들려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애굽으로 가는 일에 대한 하나님의 보증을 받는다.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애굽에 내려가 큰 민족을 이루고 가나안에 다시 돌아와 유업을 얻을 것을 약속 하신다.

 

(46:8-27) 애굽에 온 야곱의 가족의 이름을 나타낸다

8-18 : 레아와의 사이에 난 자손 33명 이름과 실바와의 사이에 난 자손 16명의 이름

19-25 : 라엘과의 사이에 난 자손 14명 이름과 빌하와의 사이에 난 자손 7명의 이름

26-27 : 야곱함께 애굽에 온 자손 66명과 요셉과 요셉이 나은 두 아들, 합하여 70 이름

 

(46:28-34) 야곱과 요셉의 만남

28-30 : 야곱이 유다를 요셉에게 미리 보내고 가족 모두 고센땅에 이른다. 요셉이

고센땅에서 야곱을 맞이한다. 야곱의 한이 풀린다.

31-34 : 애굽인들과 동화되지 않도록 고센땅에서 목축하며 살 수 있도록 한다.

요셉은 아버지 야곱의 자녀 즉 형제들이 고센땅에 구별하여 목자 생활을 계속하도록 했다. 그것은 그들이 목축업을 직업으로 갖는 것에 대하여 바로 앞에서 부끄러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농경민인 애굽인들과 구별된 삶을 살게 하여 애굽의 문화에 동화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다.

 

2. 소감 및 적용

할아버지 아브라함도, 아버지 이삭도 애굽으로 내려갈 때 제단을 쌓거나 기도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야곱은 애굽으로 내려가는 길에 브엘세바에서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물었다. 야곱의 믿음의 신앙이 달라졌으며 하나님을 온전히 경배하게 된 것이다. 야곱이 기도하였던 브엘세바는 이삭이 제물로 바쳐질 때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장소이며 이삭에게 나타나신 장소였다. 이제 하나님께서 야곱의 기도를 들으시고 야곱에게 나타나서 야곱을 격려하신다. 큰 민족을 이루고 하나님께서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시고 다시 인도하여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 손으로 야곱의 눈을 감길 것을 언약 하신다. 그리고 그 언약은 이루어 진다.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 이시기에 한번 하신 언약은 반드시 이루신다. 이것이 우리의 소망이 되고 우리의 기쁨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믿음이 가끔 흔들리는 것은 하나님께서 신실하지 못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이 시시각각으로 변화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항상 우리의 마음에 계시기에 우리가 돌이켜 회개하고 하나님께 나아가면 우리를 그 자리에서 맞아주시며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해 주신다. 그런 멋진 하나님, 신실하신 하나님을 사랑합니다.

 

3. 결단

-. 신실하신 하나님을 믿으며, 그 언약의 성취를 믿으며 매일 감사 기도하겠습니다.

-. 믿음의 성장을 멈추지 않도록 하나님과 교재의 시간을 꾸준히 갖겠습니다.

(1시간/일 기도)

-. 나의 목자, 나의 교회, 나의 사명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4. 기도

아버지 하나님 감사합니다. 본문 말씀을 통하여 야곱의 믿음의 성장을 보게 하시며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를 보게 하시니 감사 드립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신실하시며 한번 하신 약속은 반드시 지키시기에 더욱 감사와 찬양을 올려 드립니다. 코로나 시대 저희 성도님들의 믿음 또한 강건하도록 주님 지켜 주시고 인도하여 주옵소서.

코로나가 점차 안정되어 대면 예배가 늘어나게 하시고, 성도님들 간의 풍성한 삶의 간증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소서. 3월부터 시작되는 말씀 사역으로 교회의 말씀이 흥왕하게 하옵시고 말씀을 통해 주님과의 시선을 맞추치게 하옵소서.

신실하신 하나님을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