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생명샘 교회 Q.T 나눔

2022.01.12 / 윤용빈

본문 : 출애굽기 32 (금송아지 사건)

요약 :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지 않자 이스라엘 백성은 아론에게 요구하여 그들을 위한 신을 만들라고 요청하기에 이릅니다. 아론은 모든 백성이 모은 금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금송아지를 만들게 되고 이스라엘 민족은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먹고 마시며 뛰놀게 됩니다.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이스라엘 민족을 목이 곧은 백성으로 보시고 그들을 진멸하고자 하셨으나, 모세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하나님을 부르며 이스라엘에 대한 진노를 그치시기를 간구합니다.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시고 나서, 모세는 하나님이 만드시고 쓰신 두 판을 가지고 이스라엘의 진에 이르게 됩니다. 모세는 그 판들을 산 아래 던져 깨뜨리고, 그 송아지를 불살라 가루를 만들어 물에 뿌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마시도록 합니다. 모세는 아론에게 묻고, 아론은 거짓말로 백성이 금을 가져오고 불에 던졌더니 송아지가 나왔다고 증언합니다.

모세는 진문에 서서 여호와편에 있는 자를 불러 모으고 레위 자손이 다 모여 모세에게 오므로, 모세는 하나님께서 그 형제, 그 친구, 그 이웃을 도륙하라고 하셨다고 그들에게 이릅니다. 이 날 레위 자손은 모세의 말 대로 행하였고 이스라엘 백성 삼천 명 가량이 죽게 됩니다.

이튿날 모세는 백성들에게 큰 죄를 범하였음을 선언하고, 여호와께로 다시 올라 간다. 모세는 여호와께 나아가 금신을 만든 큰 죄를 범한 것에 대하여 자신의 이름을 기록하신 책에서 지워서 라도 백성의 죄가 용서 받기를 간구합니다. 여호와께서 누구든지 범죄하면 그는 내 책에서 지워 버린다고 말씀하시고, 그들을 다시 인도할 것을 명하십니다. 죄에 대한 보응으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치신 이유는 그들이 송아지를 만들었기 때문으로 32장은 마무리가 됩니다.

적용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진멸하는 것에 대한 뜻을 거두셨지만, 송아지를 만든죄에 대한 보응으로 이스라엘 백성 삼천명이 죽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언약을 지키시는 분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끝까지 인도하시지만, 죄와는 함께 할 수 없으신 분이시기에 죄에 대한 보응, 결과는 남게 됩니다. 지금 나의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대한 해석이 하나님이 나의 죄에 대한 보응, 치심으로 본다면 부서져버린 나의 금송아지는 어떤 것이었는 것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세의 중보기도는 어머니의 기도가 아닌지 생각하게 됩니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저는 금송아지를 만들어서 그 앞에서 먹고 마시며 뛰놀았습니다. 금송아지를 부수어 버리시고, 죄에 대한 보응하시는 하나님이심을 기억하고, 오늘도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앞으로 나아가게 하여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