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1.16. RTC 2진 이재수지파 이재수셀 이상문집사
제목 : 고전 13:1-8 “사랑이란”
1. 말씀 요약
1) 사랑의 은사가 없으면? 1절
사랑은 하나님에게서 시작된 것으로 결국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사람이라면 사랑의 하나님에게서 흘러온 사랑을 실천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요 13:34-35 하나님에게서 시작된 사랑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 실천윤리’라는 것입니다.
2) 사랑의 은사는? 4-7절
사랑은
(1)‘오래 참고’는 인간관계에서 빚어지는 어려움을 견디는 것을 의미하며,
(2)‘온유하며’는 나에게 해를 끼친 사람에게 선한 마음으로 봉사하는 것이며,
(3)‘투기하지 아니하며’는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것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4)‘자랑하지 아니하며’는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자꾸 부풀리는 것이며,
(5)‘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는 잘못된 방식으로 사람을 대하는 것입니다.
(6)‘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고’는 보복을 위해서 갚으려는 것을 하지 않는 것이며,
(7)‘진리를 기뻐’하게 함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으면 우리는 불의를 기뻐하기 때문입니다.
(8)‘모든 것을 덮는다’는 건 드러내고 비판, 비난하지 않기 위해 덮어 준다는 의미입니다.
3)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합니다. 온전한 것이 올 때는 부분적인 것은 폐하여집니다. 9-10절
우리가 한 것 중에 영원히 남을 수 있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사랑’입니다. 지금은 왜 이렇게까지 해서 사랑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순종합니다. 지금은 온전히 알지 못하지만, 그때는 하나님이 아시는 것을 우리도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2. 소감 및 적용
나름 잘한다고 생각했으나 주님께서 보실 때 아니라고 생각될 때가 있습니다. 나의 판단과 작은 지식으로, 나 중심적 예배 생활, 바쁘다는 핑계로 예배와 기도에 충실하지 못했음을 고백합니다. 나의 욕심을 내려놓지 못하거나 때로는 지혜롭지 못한 결정으로 하나님의 일을 대충 하는 어설픈 순종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의 약함을 채우고도 남는다는 사실을 잊고 사는 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와 순종하겠습니다.
3. 결단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매일 감사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결단합니다.
항상 주님만을 의지하며 주님께 항상 감사드리며 구별된 삶을 살도록 하겠습니다.
언행을 조심하고 칭찬, 지지, 격려, 동기부여의 사랑의 언어를 사용하겠습니다.
* 기도
사랑의 하나님! 주님의 백성으로 부르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주님의 보혈로 씻어주시고 덮어 주시고 채우소서. 그 십자가 은혜의 복음에 감사를 드립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