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C소감
2진2군 김균희
롬1:16-17 하나님의 의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하나님의 의’언약 약속적 개념
ㆍ일반적인 도덕기준이 아니라 상호관계에서 의무와 책임을 따라 행동할때 받는다.
ㆍ하나님의 언약 백성에 대한 언약적 신실하심을 뜻한다.
ㆍ약속했으면 끝까지 목숨걸고 지킨다. 하나님과 사람과의 약속이다.
1.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공의' 즉 '심판' 입니다.
롬1:18부터 시작되어지는 하나님의 진노
롬1:24,26,28 하나님께서 내버려 두사-하나님의 심판은 죄악 가운데 있는 사람을 내어 버려 두심으로 심판하신다.
모든 관계가 깨진다.
2.하나님의 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 하시지 않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롬3:24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자 되었느니라.
①하나님의 사랑은 '십자가' 예수그리스도 입니다.
②두번째 사랑은 '믿음'이다.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
우리는 십자가의 사랑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받을수 있다.
주님만이 나의 삶의 주인이시고 나의 왕이시다.
3.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기대입니다.
인간의 타락 이전으로 돌아가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한다.
땅 끝까지 이르러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라.
창1:26,27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사람으로 온 세상에 가득해 지는것, 그 사람들이 땅을 정복하고 다스리는 것이다.
'썬쉽'과 '킹쉽'을 통한 구속사의 완성이다.
소감및 결단
사도 바울은 로마서를 통해 우리에게 하나님의 위대한 은혜와 무한한 자비를 이해하게 하며 이것이 너무나 놀랍고 모든 사람에게 조건없이 주어진 것이기에 우리도 그것을 누리며 살아야 함을 강조한다. 본문에서 유대인이건 헬라인이건 모든 인류가 한결같이 죄인이며, 구원 받아야 할 존재들이라고 보았다. 이 시대에서는 신분이 신분이 낮은자나 가난한 자나 북한 동포나 장애인이나 조선족도 다 포함되는 것이다. 나에게는 혼자 사시는 77세 친정엄마가 계신다.우리 세자매는 2주에 한번씩 엄마를 만나 맛있는 음식도 먹고 이야기 하며 특히 주님을 알지 못하는 엄마를 위해 구원받는 이야기며 하나님 이야기를 전한다. 그런데 한달전 남편과 외출중이었는데 작은 언니의 다급한 전화에 금,토,주일까지 엄마가 휴대전화기를 꺼놔 통화가 안된다는 것이다. 급히 큰언니가 엄마 집으로 가는 중이라는데 평소 복음을 전하기는 전했어도 구원의 확신이 없는 엄마를 생각하니 눈앞이 캄캄했다. 초조하게 기다린지 1시간, 다행이 엄마는 집에 안계셨고 엄마가 다니시는 아파트 노인정으로 갔더니 엄마가 그곳에 계셨다. 생명을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살아있는 엄마가 얼마나 고마운지...핸드폰을 켜 놓는 것을 잊어 버렸단다. 엄마에 대한 고마움과 원망이 교차.
이 일을 통해 더 적극적으로 엄마에게 복음을 전해야 함을 뼈져리게 느꼈다.
나에게 또 한가지의 교훈은 죄와 율법 그리고 죽음으로부터의 자유롭게 될 수 있는 것에 관하여 이러한 자유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에 연합하며, 성령의 임재와 능력속에 거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나는 얼마나 이 자유로움을 누리고 사나?일상에서 매일매일 감사함을 의식하며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며 가족장으로 센 가족들을 위해 함께 기도하는 그래서 주님이 주시는 풍요로움을 풍성히 누리는 한해가 되길 소망한다.
기도
사랑의 하나님. 믿기만 하면 값없이 주시는 은혜와 구원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주신 은혜로 믿지 못하는 영혼은 주께로 인도할 수 있는 일에 크게 쓰임 받게 하소서.
귀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