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모임자료

새벽기도말씀(예레미야애가5장)

작성자 관리자 날짜2020.02.27 조회수365

방향키를 잡은 손

(null) 사각형입니다. 예레미야애가 51~22(찬송 370)

 

어릴 때, 아버지를 따라 연을 날려본 기억이 있습니다. 바람부는 날에는 연날리기에 아주 좋은데요. 이상한 것은 같은 날, 같은 연을 날려도 하늘로 날아오르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전혀 날지 못하고 땅에서 맴돌기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얼레질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연이 바람을 잘 타고 나를 수도 있고 반대로 땅으로 곤두박질 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누가 얼레를 잡고 있는가에 따라 실 끝에 매달려 있는 연의 상태가 큰 차이를 보입니다.

예레미야 5장은 한 편의 기도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순차적으로 예루살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고 있습니다.

5:2 우리의 기업이 외인들에게, 우리의 집들도 이방인들에게 돌아갔나이다

과거에 그들이 누렸던 모든 축복이 그들을 떠났음을 알고 그들의 기업과 터전마저도 빼앗긴 상태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5:6 우리가 애굽 사람과 앗수르 사람과 악수하고 양식을 얻어 배불리고자 하였나이다

6절부터는 구체적인 그들의 자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자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데, 무너진 관계 회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레미야는 자신들의 문제를 인정하고 현재의 상태에 대하여 깊이 뉘우치고 있습니다.

5:21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사오니 우리의 날들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이제 예레미야는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있을 회복을 기대하며, ‘우리가 어떻게 하겠다가 아닌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먼저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엉켜진 문제에 대한 회복의 방향키를 쥐고 있는 분은 하나님이라는 신앙고백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과의 회복은 주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아는 신앙고백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을 돌이켜보면 모든 상황이 다 비슷해 보이는데, 특별히 왜 나만 문제가 꼬일까?’, ‘왜 나만 무너질까?’라는 질문 앞에서 절망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방향키를 누가 쥐고 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교회에 나오는 것이 내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다고 믿으십니까? 아니면 나에게 허락된 기업(가정, 사업, 건강, 자녀, 물질, 사명 등)을 세우는 일도 내가 마음만 먹으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방향키를 쥐고 계신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면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회개하는 일조차도 불가능합니다. 애굽의 바로 왕이 그러했습니다.

9:12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10:27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면 하나님과의 회복을 위한 출발점에도 서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예레미야는 21절에서 자신들을 주께로 돌이키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사화복을 쥐고 있는 손은 하나님의 손입니다. 그 권능의 손이 우리와 우리의 삶을 붙들고 계실 때, 내가 날아오를 수 있습니다. 누구의 손에 얼레가 쥐어져 있느냐에 따라 같은 연이라도 전혀 다른 상황에 놓이듯이, 누구의 손에 내가 붙들렸느냐에 따라 나의 인생의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끊임없이 하나님께 주권을 내어드리기 위해 자기 부인(自己否認)을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나님께 주권을 내어드리십시오. 그렇게 나의 삶의 주권을 하나님께 맡기고 그분께 나의 방향키를 내어드릴 때, 내가 다시 하나님의 자녀로서, 기업을 맡은 후사로서 세워질 수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아니라 하나님입니다!!

 

(null) 함께 기도합니다

1. 생사화복을 쥐고 계신 하나님께 나의 주권을 내어드리고 다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게 하옵소서

2. 생명샘의 예배와 기도의 자리를 지켜주시고 가정, 직장, 학교 등 성도들의 삶의 자리를 지켜주옵소서

3.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지 않게 하시고 확진자들이 속히 치료되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게 하옵소서

 

(null) 금주 안내문

[생명샘교회 코로나19 예방 안내]

1. 교회 출입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마스크 미착용시에 출입이 안됩니다).

2. 주일예배(3/1, 3/8)는 총회권고로 부득이하게 잠정중단하며 영상을 통하여 가정예배로 드립니다.

유튜브(생명샘교회 1994), 생명샘교회 홈페이지(www.lifesam.net)를 통해 영상제공합니다.

3. 금요기도회(2/28, 3/6)는 저녁 9시 가정에서 기도할 수 있도록 영상을 제공합니다.

4. 개인기도실은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운영을 중단합니다.

5. 평일 교회 출입을 잠정중단하며 출입 시에 교인 확인중이오니 협조 부탁드립니다(오후 6~오전 8).

6. 릴레이 기도 : 교직원 릴레이 기도가 지속 중입니다. , 지파, , 비전진도 릴레이 기도에 적극 참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