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6장
QT 6진 임대원 지파 류호성 집사
1. 단락 나누기
1 ~ 5 : 에서의 세 아내와 다섯자녀들
6 ~ 8 : 야곱의 떠난 에서가 세일산에 거주함.
9 ~ 30 : 에서의 아들과 손자들과 족장들
31 ~ 43 : 에돔의 왕과 족장들
2. 본문 이해
본문 1절에서 36장은 에돔의 족보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고 적어 놓았습니다. 단락나누기에서 보았듯이 에서의 3명의 아내, 5명의 자녀들, 11명의 손자들, 에돔족속은 8명의 왕과 지방 족장 11명을 배출하여 나름 왕국을 이루었고, 어떤 체계도 잡고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에돔족속은 하나님 나라와는 상관이 없고, 이름뿐이며, 하나님의 약속을 받지 못하고, 가나안에도 들어가지 못합니다. 그와 반대로 에서로부터 장자권을 산 이스라엘(야곱)은 새 하늘, 새 땅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가는 축복을 누립니다.
3. 소감 / 적용
생명샘교회에 온 지도 10년이 되어감을 뒤돌아 보면서 나의 생활도 에서와 같이 열심히 세상 속에서만 지내왔음을 문득 알게 됩니다. 나의 마음에 말씀을 통한 하나님이 튼튼히 자리잡고 있지 않음을 느낍니다. 삶에서 물질을 소유하고자 하는 것에 더 많은 시간과 열심을 내는 나를 뒤돌아 봅니다. 에서의 삶, 그의 후손의 삶이 물질로는 먼저 자리 잡았으나, 결국에는 약속을 붙잡고 나간 이스라엘이 승리함을 봅니다.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고, 예수님이 나의 구세주이며, 나의 그리스도로 믿고자 말씀을 제대로 공부하겠다고 했던 지난 날의 마음이 오늘 본문을 묵상하면서 생각나게 했습니다. 나의 삶이 에서의 삶처럼 아직도 세상을 선택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을 제대로 알지도 못함을 알기에 이제는 에서의 삶이 아닌 이스라엘의 삶을 살기를 결단합니다. 그리스도인의 확신, 복음의 재발견, 여호수아, 창세기, 레위기, 마태복음 등 올해 정리되어야 할 말씀들이며, 이러한 말씀 공부에 매진을 해 보고자 합니다. 그를 통해서 말씀 위에 나의 믿음을 굳게 세우고자 합니다.
4. 기도
하나님, 이 시간도 허락하심을 감사 드립니다. 이러한 환경도 주심을 감사합니다. 늘 세상 길로 쉬이 빠지고, 그 세상에 낙심하고 힘들어 합니다. 하나님, 용서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에서처럼 세상, 물질을 선택하는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하나님의 약속, 말씀을 선택하고자 합니다. 말씀 위에 굳게 선 믿음으로 하나님의 일을 부족하나마 감당하는 도구로 사용하여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