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2012년7월4일수요오후정경진집사QT(대독)

작성자 관리자 날짜2012.07.05 조회수1879




Q . T



본 문: 열왕기하 17장. 제 목: ‘북 이스라엘의 멸망’


작성일: 2012년07월04일 작성자: 1진 남2군 이흥석 장로




대독자: 정경진 집사

1. 본문 요약


1).1절~5절: 북이스라엘의 마지막 왕 호세아가 애굽과 연합하여 앗수르에 반항함 으로 앗수르왕이 사마리아로 올라와 왕을 감금하고 3년간 사마리아를 에워 쌈.


2).6절~23절: 여호와께서 여러 선지자를 통하여 악한 길에서 돌이킬 것을 경고


하였으나 여호와의 명령과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고 더욱 더 악하여져서 이방 인의 규례와 우상을 섬김으로 결국 호세아 제 구년에 북 이스라엘은 멸망하 고, 고향에서 내쫓겨 앗수르로 사로 잡혀감.


3)24절~41절: 앗수르왕이 이스라엘백성을 옮긴 후 사마리아 각 성에 앗수르의 백 성을 거주하게 했다. 처음 거주할 때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음으로 몇 사람이 죽게 되어 이스라엘의 제사장을 데려다가 하나님 경외하는 방법을 가르치게 된다. 이후 각 성에서 여호와도 경외하며 또한 각 민족의 신을 동시에 섬기 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오직 여호와만을 경외 할 것을 명하였으나 듣지 아니 하고 이전 풍속대로 행함으로 자자손손이 그들의 조상들이 행 한대로 오늘 까지 행함.



2. 깊이 묵상하기


1). 새롭게 깨달은 내용: 사람이 만든 관습과 율례는 결국 사람을 멸망하게 한다.


2). 죄의 지적: 여호와를 경외하면서 또 다른 우상을 섬기지 말라.


3). 약속. 비젼: 오직 하나님 여호와만을 경외하라 그가 모든 원수의 손에서 건져 내리라.


4). 내게 주신 명령: 조상으로부터 내려오는 악한 풍속을 끊고, 오직 하나님만 을 경외하며 항상 예배의 삶을 살아라.



3. 내용 및 소감


북이스라엘은 여로보암을 초대왕으로 시작하여 19번째 왕까지 이어지더니 앗수르제국에 의해 멸망한다. 마지막 왕 호세아 왕은 북이스라엘의 19번째 왕 으로서 그가 왕으로 있던 9년째 북이스라엘은 영원히 이 땅에서 사라졌다. 북이스라엘은 이 땅에 하나님 나라로서 존재하였는데 그 기간 중 온갖 종류의 악한 일들이 북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가득하였음과 북이스라엘의 멸망원인 및 멸망 후의 사건들을 요약한 내용을 열왕기하 17장은 보여주고 있다.



북이스라엘의 시작을 보면 그 기반부터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여로보암이 북이스라엘을 세우고 나라를 안정시키는 과정에서 인간적 인 종교가 시작되었다. 여로보함은 하나님을 바라보기 보다는 상황을 보고 있 었다. 그러자 그는 인간적인 방법을 동원했다. 그 내용은 신앙의 기본을 바꾸 는 것이었다. 사람을 붙들고 나라를 유지하려는 생각에 여로보함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배를 바꾸었다. 사람이 만든 관습과 율례는 결국 사람을 멸망시킴을 보여준다. 그런데 이 악행은 19대를 이어 오는 동안 그대로 내려왔고 자자손 손 조상이 행 한대로 오늘까지 이어고 있다고 말씀하고 있다.



요즈음 많은 교회들이 사람의 편리대로 예배시간을 바꾸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나는 우리교회도 조금 변경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금요철야 는 조금 일찍 시작해서 12시전에 끝나면 더 많은 성도가 참여 할 텐데 하는 마음과 주일 저녁예배도 다른 교회처럼 오후 3시쯤 드리면 저녁시간은 가족과 함께 할 수 있을 텐데, 그러면 목사님도 덜 피곤하실 텐데 등. 그런데 오늘 말 씀을 묵상하면서 담임목사님의 마음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다시는 그런 생각을 하지 않기로 결심을 했다. 형식이 무너지면 결국 마음도 무너질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예배가 무너지면 모든 것이 무너진다는 목사 님의 말씀을 다시 한 번 마음속 깊이 각인 시켜본다. 예배가 무너진 유럽으로 우리가 복음을 들고 나가야 하는 현실을 묵과 할 수 없지 않은가.


아버지학교 제1강 ‘아버지의 영향력’을 북이스라엘 왕들에게 들려주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조상으로 부터의 악한 영향력은 끊고, 하나님만 경외하는 좋 은 영향력은 대대로 대물림하여 명문 왕가를 만들었으면 멸망하지 않았을 것 아닌가. 나는 우리집안에서 예수님을 믿는 최초의 그리스도인이다. 조상들이 믿었던 우상을 끊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형제들을 모두 전도해야 확 실하게 우리가정을 그리스도의 가정으로 대물림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 다. 전도는 물론이고 하나님만을 섬기는 확실한 그리스도인으로 변화시켜야한 다. 사마리아에 이주한 앗수르인들에게 하나님 섬기는 법을 가르쳤지만 그들 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들의 우상도 그대로 섬기지 않았는가. 우리가정만이 아닌 우리 가정 주위의 친인척까지도 확실한 그리스도인으로 변화되지 않으면 언젠가는 우리가정도 무너질 수 있음을 보았다.



4. 결단 및 적용


1). 교회에서 드려지는 모든 공예배는 은퇴할 때까지 빠짐없이 최선을 다 하 여 드릴 것을 결단한다.


2). 향후 3년 내에 모든 육신의 형제들을 전도하기로 결단한다.


5. 기도


하나님 아버지, 저의 삶이 예배가 되게 하여 주시옵시며, 육신의 형제들을


전도 할 수 있는 능력을 더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