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2024년 6월 19일 QT_김철호B 집사

작성자 이은제 날짜2024.06.21 조회수24

 

QT 요나서 2

4진 나승명지파 김철호B 집사

본문 말씀 요약

2장 물고기 뱃속에서 기도하는 요나

1-2 기도하는 요나에 대답하시는 하나님

3-6회개하는 요나를 구하시는 하나님   

7-9 감사하고 구원의 하나님을 말하는 요나

10  다시 육지로 가는 요나. .

 

소감과 적용

요나서 2장의 배경은 바다 풍랑속에서 던져진 요나가 하나님이 예비하신 큰 물고기 뱃 속에서 기도를 통해 그동안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을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고백하는 내용입니다.

어둠과 죽음의 절망의 순간에도 분개, 분노, 체념 또는 포기하지 않은 요나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믿고 따라야 할 지침을 주는 말씀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 곁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성품도 알 수 있었습니다.

l  어디서든지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1-2): 고난중에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고, 부르짖었더니 요나의 음성을 하나님이 들으셨습니다.

l  도망간 사람까지 회복시키시는 하나님 (3-6): 요나는 다시 주의 성전을 바라봄으로써, 요나의 생명을 하나님께서 구덩이에서 건지셨습니다. 

l  회개하는 자에게 구원하시는 하나님 (7-9): 요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제사를 드리고 서원을 이행 다짐합니다. 그리고, 여호와로부터 오는 구원을 말합니다.

 

의지나 감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는 절망적인 환경인 물고기 뱃 속에서의 요나의 행동을 통해 가족, 친지, 동료 및 이웃들에게 그 동안 제 자신이 보인 언어적 반응과 즉각적으로 대응하던 행동들을 뒤돌아 보면서 제 자신의 취약성과 부족함을 깨우침에 감사드립니다..

l  가족이나 동료들에게 기대한 결과에서 벗어날 때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고 쉽게 불평 불만을 하던 모습들

l  부족한 성과에 대한 개선책을 찾고자 할 때도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책임을 전가하고 싶은 통제하지 못한 욕망들,

l  풍족함이라는 여유를 가지지 못하고 동료와 이웃들과의 비교를 통해 갖고 있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아쉬움과 부러움에 따른 표현과 행동들에 회개합니다.

이 모든 것이 일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인지하지 못하고 하나님과 소통하기 위한 말씀과 기도를 멀리 한데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에 뽐내고 싶은 마음에 듣기에 좋은 미사 어구와 빠른 판단와 정죄하던 행동들을 회개합니다.

 

결단

l  항상 함께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기억하기 위한 QT의 일상화

l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계획을 잊지 않고 하나님께 받은 은혜에 감사하면서 자족하는 일상을 위해 말씀을 가까이하겠습니다

l  감사의 목소리가 내 곁에서 떠나지 않도록 하나님 임재를 유념하는 기도하는 습관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기도

천지를 창조하시고 모든 것을 계획하고 예비하시는 하나님. 나의 부족한과 죄악으로 인해 주의 진리와 사랑을 떠나지 않도록 도와주시고, 인도하심을 따르도록 하소서. 감사를 드리며 이 모든 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