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생명을 누리며 전하자.
(마가복음 5:1-20) 2007년 1월 12일 금요일
1. 본문 주요 내용
2-4절;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나왔다. 묶어놔도 쇠사슬을 끊고 고랑을 깨뜨리므로, 아무도 그를 제어할 힘이 없었다. 밤낮 소리를 지르며 돌로 자기의 몸을 해치고 있던 자였다.
6-7절; 그가 예수님을 보고 절하며 부르짖기를,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를 괴롭히지 마소서’라 하였다.
9절; 예수께서 그 이름을 물으시니, 많아서 군대라 하고 했다.
10-13절; 자기를 그 지방에서 내보내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 곁에 있는 돼지 떼에게 들어가게 해달라고 하자 허락하셨다.
15절; 군대 귀신이 들렸던 자가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앉은 것을 보고 사람들이 두려워하였다.
16-17절; 귀신 들린 자와 돼지 얘기가 전해지자, 사람들이 그 지방에서 떠나시기를 구했다.
18-19절; 귀신 들렸던 사람이 따르려 하자, 집에 돌아가 “주께서 네게 어떻게 큰일을 행하사, 너를 불쌍히 여기신 것을 네 가족에게 알리라” 하시니,
20절; 그가 가서 데가볼리에 전파하니, 사람들이 많이 놀랐다.
⇒ 군대 귀신이 들려 묶어 놓을 수도 없었던 사람이 예수님을 보자 알아보았다. 자기를 괴롭히지 말라고 하더니 돼지 떼에게 들어가기를 허락하자, 2,000여 마리의 돼지 떼들이 바다에 빠져 몰사했다. 그것을 본 사람들이 예수님께 그 지방에서 떠나달라고 하였다. 귀신 들렸던 사람이 그 집에 가서 가족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자 많은 사람들이 놀랐다.
2. 내게 주시는 말씀
귀신 들렸던 자가 정신이 온전해져서 그 이야기를 들은 사람 중에는 예수님을 믿게 된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경제적 이유 등으로 예수님께 떠나달라고 한 사람들도 있었다. 복되신 예수님을 전해도 거부하는 사람이 있는 것은 예나 오늘이나 똑같다(New Thought).
귀신들렸던 자의 이야기가 전해지자 많은 사람들이 놀라며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내가 만난 예수님이 너무도 대단한 분인데도 그 대단한 예수님을 전하는 일에 적극적이지 못한 내 모습을 본다(Sins).
생명이신 예수님을 만날 때 죽어가던 모든 것들이 살아나게 된다(Promise). 그 생명이신 예수님을 내 삶에서 더 풍성하게 누리며, 그분을 전해나가자. 내가 누리면서 그 삶을 전하는 것이다(Command). 예수님을 믿고 생명을 얻을 뿐 아니라, 풍성히 누리며 사람들에게 함께 생명을 얻고 풍성한 축복의 삶을 누리자고 전하는 것이다.
3. 묵상 소감
귀신 들린 사람은 괴력을 발휘한다고 한다. 쇠고랑으로 묶어두어도 부수고 도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 사람 역시 제어할 수 없는 지경이었다. 돌로 자기 몸을 찧어 해치고 있던 불쌍한 그가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다.
귀신들은 죽이는 일을 한다. 그 사람을 죽이려고 밤낮 돌로 그 몸을 상하게 하였다. 돼지 떼에게 들어가자, 많은 돼지 떼들이 바다에 빠져 몰사했다.
사탄과 귀신을 만나 죽게 된 사람이 생명이신 예수님을 만나 살아나게 된 것이다. 예수님을 만나고 그분을 깊이 느끼고 누리며 살게 될 때 그분의 생명이 나를 온전히 주장하며 내 삶을 생명의 길로 인도해 가신다.
귀신 들려 죽어가던 사람이 생명을 얻게 된 것을 본 거라사 지역 사람들은 예수님께 그 지방에서 떠나 달라고 하였다. 생명의 복음이 전해져도 그것을 받아들여 살아나려 하지 않고, 사망과 마귀의 편에 서서, 생명이신 예수님께 떠나달라고 가고 있는 것이다.
돼지 떼가 죽는 것을 보고 경제적인 손해가 더 있을까봐 그랬을 수도 있다. 세상일과 재리의 염려에 매여, 생명의 소중함을 잊고 사는 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가 예수님을 따르려 했지만 예수님은 그에게 집에 가서 그 사실을 알리라고 하셨다. 그가 가서 예수께서 자기에게 행하신 큰일을 전하자 많은 사람들이 놀랍게 여겼다. 예수님을 만나 삶이 변화된 사람은 그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여, 다른 사람들도 생명을 얻고 삶이 변화되도록 살리는 일을 해야 한다.
4. 결단 및 적용
이성과 논리 중심의 삶을 살았던 나는 복음을 받아들여 생명을 얻었다. 생명을 얻었음을 알았으나, 그 생명의 풍성함을 누리지는 못하고 살아왔다. 잃었던 생명을 얻은 기쁨이 있었고 삶의 의미를 찾았지만, 하나님의 사랑과 생명의 부요함을 풍성하게 누리며 살지는 못했다.
어제까지 다녀온 6단계 인지테라피를 통해 내 삶이 크게 달라졌다. 이제 그 생명의 풍성함을 누리며 살 수 있게 되었다. 나를 생명의 길로 인도해 오신 주님의 손길을 느끼며, 그분 안에 있는 그 부요하고 풍성한 것들을 누리며, 그것을 내 현재와 미래의 삶에 적용하며 살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 생각으로 괴로워하지 않을 수 있게 되었고, 스트레스를 받아도 힘들고 괴로워하지 않을 수 있게 되었다. 내 미래까지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을 느끼며 살 수 있다.
내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의 길이요 진리이신 예수님을 전하고, 달라진 내 모습을 알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이제 그분께 의지하면 그 생명의 풍성함을 부어주시고, 부요하고 행복하게 미래의 삶의 목표에 이르기까지 이끌어주시는 주님을 전해야 한다.
5. 기도
주님! 귀신 들렸던 자가 예수님을 만나 변화된 자신을 알릴 때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알게 되었던 것처럼, 제 삶이 저를 변화시킨 주님을 늘 알리며 살아가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생명이신 주님을 늘 전하며 살도록 저를 사용하여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