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관심에 집중하는 삶
(욥기 13:20-14:22) 2006년 12월 13일 수요일
1. 본문 주요 내용
20절; 오직 2가지 일을 행치 마옵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얼굴을 피하지 않으리니 주의 손을 내게 대지 마시고 주의 위엄으로 나를 두렵게 하지 마소서.
22절; 주께서 나를 부르시면 내가 대답하겠고, 내가 말씀드리면 주께서 대답하소서.
23절; 나의 불법과 죄가 얼마나 많습니까? 나의 허물과 죄를 알게 하소서.
24절; 주께서 어찌하여 얼굴을 가리우시고 나를 대적으로 여기십니까?
26-28절; 주께서 나를 대적하사 괴로운 일들을 기록하시고 내 어렸을 때에 지은 죄를 받게 하시니 나는 썩은 물건의 후패함 같습니다.
3절; 나를 주 앞으로 이끌어 심문하십니까?
4절; 깨끗한 것을 더러운 것들 가운데서 낼 수 없으니, 저의 날을 마치게 하소서.
13절; 주께서 나를 숨기시고 기한을 정하여 나를 기억하소서.
16절; 주께서 나의 걸음을 세시오니, 나의 죄악을 살피십니까?
19절; 주께서 사람의 소망을 끊으시니 알아주는 이 없고, 자기의 살이 아프고 자기의 마음이 슬플 뿐입니다.
⇒ 괴로운 상황 위에 죄로 인한 고통이라고 하는 친구들의 추궁에 견디기 힘든 욥이 하나님께 기도한다. 주의 손을 대지 마시고, 나를 부르시면 응답하고 내가 부르면 응답해주시라고 한다. 죄로 인한 고통이라면 그 죄들을 알게 해달라고 한다. 대적으로 여겨 괴롭게 하니 썩은 물건처럼 후패하게 되었다고 하면서 주의 진노가 멈출 때까지 숨겨달라고 기도한다.
2. 내게 주시는 말씀
문제와 어려움에 닥치면 항상 어떤 죄로 인해 고통이 오는 지를 찾아서 회개하든가 그 문제를 통해 내게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도록 해야 한다(New Thought). 내가 겪는 모든 일들은 하나님께서 관여하지 않으시는 것이 없다. 그런데 어려운 일이 있으면 낙심하고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를 미워하는 마음을 가졌던 내 모습(Sins)을 본다.
사람이나 사건을 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보아야 한다. 죄와 허물이 있으면 그것을 찾아 회개해야 하고, 나를 연단하시려는 뜻이 있으면 감사하며 나아갈 때, 하나님과 더 긴밀하게 함께하는 것이며 내 영성이 살아나고 성장하는 길이 된다(Promise).
모든 문제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살펴보고 나아가자.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도 하나님의 뜻이고,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는다(마10:29)고 하셨다. 늘 하나님의 관심에 민감하도록 하자(Command).
3. 묵상 소감
욥은 자신이 어떤 죄를 지어 이런 고통을 당하는지 하나님께 알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하려는 일들이 제대로 되지 않고 어려움에 처할 때 하나님 앞에 엎드려 무엇 때문에 고난이 오는지 물어야 한다.
죄로 인한 고난이 아니라면 그 고난을 통해 무엇을 주시려는 것인지 구해야 한다. 현재 일어나는 일들이 반드시 과거에 어떤 원인이 있어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하려는 그 이유로 현재 고난을 겪을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과거에서 찾는다. 하지만 현재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미래에서 찾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죄나 허물과 불순종으로 인한 고난의 경우 회개하면 고통은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 문제가 닥친 것은 그것을 통하여 신앙을 성숙시키고 어떤 것을 이루려는 하나님의 뜻이 있는 경우가 많다.
4. 결단 및 적용
하나님께서 내 앞에 배열하신 일들을 보면서 그 가운데 담긴 뜻을 알아가며 살아가도록 하자. 그와 함께 내가 어려움을 겪을 때 지은 죄로 인해 오는 고통일 수도 있다.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주 앞에 더욱 바짝 엎드리자.
하나님은 내게 아무 의미 없는 일들을 겪게 하지 않으신다. 모든 일에 나의 죄와 허물을 지적하려 하시거나 나로 하여금 어떤 결정을 하게 하시거나 연단을 통해 어떤 것을 이루게 하시려는 뜻을 갖고 계신다. 항상 나를 향한 하나님의 관심에 집중하는 삶을 살도록 하자.
5. 기도
주님! 늘 하나님의 관심에 집중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제 삶이 하나님의 뜻 안에서 하나님께 기쁨을 드리는 삶이 되고 그것을 통해 제 삶에 기쁨이 넘치도록 인도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