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나눔

영국목성연세미나 소감 성부님

작성자 정정애 날짜2014.02.01 조회수710
내적치유 과정을 통해서 나 스스로도 알수 없었던 나의 여러 기질들을 재 발견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를 갖게 되었다. 기질에 따른 행동패턴이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었고 또 다른 기질들과 함께 어우러지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알아가면서 조금 더 타인을 이해해 볼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갖게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개인의 기질검사들을 체크하고 확인해 보는 시간을 통해서는 그 배경이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아가면서 내 유년시절을 떠올리며 나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금의 나에게 또한 어떠한 모습으로 이어져 나타나는지 알수 있었고 함께 나눈 교우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며 또한 앞으로 나의 자녀들에게 어떠한 양육패턴으로 영향을 끼쳐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을 수 있어서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지 않았나 싶다.
특별히 사고 전환을 위한 기록지를 적어봄으로써 이러한 훈련이 필요한 이유가 처음의 상황에 따른 기분이 재평가되는 것에서는 아주 낮은 수치도 그 기분. 감정의폭이 낮게 평가되는 것을 보면서 감정의 조절, 나아가서는 관계형성에 수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공부하지 않았나 싶다.
앞으로 교회에서 섬기고 봉사하는 일에 있어서도 앞서 공부했던 기질과 그에 따른 행동패턴 그리고 사고전환을 위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볼 수 있을지를 다시한번 유념하고 상기하면서 더욱 성숙되어지는 사람으로 나아져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