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나의 환난 날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 창 35

박승호 /

dot01.png

본문

나의 환난 날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창세기 35:1~7

본 설교요약문은 2003년 9월 7일 생명샘교회 2부예배 때의 내용입니다.


우리가 최선을 다 해서 애쓰지만 풀리지 않는 문제가 많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창조 하신 하나님께 엎드려야 한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에게 항상 먼저 찾아오신다. 위기 때마다 먼저 찾 아오셔서 야곱의 문제를 풀어주시고 축복하셨던 야곱의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벧엘로 올라가서 단 을 쌓으라고.


1. 벧엘로 올라가라.

야곱은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선조로서 아브라함, 이삭과 함께 영원한 축복을 받은 자요 하나님과 언약 관계를 맺은 자로 묘사된다. 이러한 야곱이지만 일생을 통해서 여러 가지 위기를 경험한다. 형 에서의 장 자권을 빼앗고 아버지를 속여 임종시에 장자에게 베푸는 축복을 가로챈다. 이로 인해 에서의 진노를 피 해 벧엘로 도망한다. 꿈속에서 하늘과 땅에 맞닿은 사닥다리와 그 위에 계신 하나님에 관한 환상을 보았 다. 하나님의 보호를 약속 받은 야곱은 그 곳에 돌기둥을 세우고 벧엘(하나님의 집)이라 한다. 이 돌이 하나 님의 전이 될 것이라고 기름을 붓는다.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것에서 십일조를 드리겠다고 약속한다. 하 나님을 나의 하나님으로 섬기겠다고 서원 한다.
지금 야곱은 인생 최대의 위기 앞에 있다. 가족의 목숨과 재산을 모두 잃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때 하 나님께서 말씀하신다.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서 예배를 드려라.` 하나님은 야곱이 20년 전에 벧엘에서 했던 약속을 상기시키기 위해서 벧엘로 올라가라 하신다. 하나님은 20년 동안 야곱과 맺었던 약속을 모두 지키 셨다. 그러나 야곱은 하나님께 응답할 줄 몰랐다. 자기 중심으로 드리고 있는 야곱의 예배를 회복시키기 위해 환경을 동원하신다.
나의 환난 날에 내 모든 문제를 풀어주시는 하나님. 나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내가 가는 길을 지켜 주시고 내게 복 주시는 하나님. 벧엘로 올라가야한다. 벧엘에 계신 하나님, 언약을 통해 축복하시는 그 하 나님을 만나야 산다.


2. 벧엘로 올라 갈 신앙의 결단

야곱은 벧엘로 가라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 문제 해결 방법이 있음을 깨닫고 바로 돌이킨다. 문제의 본질 을 찾아낸다.
1)이방신을 버려야 한다. 야곱이 라반의 집을 떠날 때에 아내 라헬이 자기 아버지 라반의 우상 드라빔을 훔 친다. 라헬은 드라빔만 있으면 복 받는다고 생각한다. 그 동안의 잘못된 신앙 태도를 회개하고 가족과 더 불어 이방신을 버리기로 결단한다. 형상이 있는 우상도 있으나 무형의 우상도 있다. 하나님보다 돈·명 예·권력·자녀·배우자를 더 의지한다면 그것이 곧 우상이다. 나의 마음을 빼앗고 있는 우상을 버려 야 한다. 복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만이 우리 인생을 책임지실 수 있는 분이다.
자신을 정결케 해야 한다. 마음이 깨끗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볼 수 없다. 하나님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막 고 있는 죄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드리는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약4:8).
의복을 바꿔야 한다.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 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 은 행실이로다.`(계19:8).-하나님을 위해 준비된 옷. 거룩한 옷. 예복이 있어야 한다. 제사장은 자기 모습을 가리우 고 하나님이 정해주신 예복을 입는다. 단정한 몸가짐과 옷차림은 예배의 기본이다. 우리는 왕 같은 제사 장이다. 제사장으로서 준비를 갖춰야 한다. 모든 이방신(우상)을 버리고 마음을 정결케 하고 의복을 바꾸 는 신앙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


3. 축복으로 응답하시는 하나님

야곱은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려 드린다. 하나님은 진노를 거두시고 축복으로 응답해 주신 다. `하나님이 그 사면 고을들로 크게 두려워하게 하신 고로 야곱의 아들들을 추격하는 자가 없었더라.`(35:5)-인 간 한계 너머의 문제 앞에서 하나님을 바라보라. 하나님이 하신다. `다시는 야곱이라 부르지 않겠고 이스 라엘이 네 이름이 되리라.`(35:10)-하나님이 새 이름을 주신다. 하나님의 아들. 하나님께서 책임지시는 인생. 하나 님께서 보장 해 주시는 삶을 살고 싶으면 예배를 바르게 드려라. `많은 국민이 네게서 나고 왕들이 네 허리 에서 나오리라.`(35:11)-하나님 중심의 예배를 드리면 우리 자녀가 잘 된다. `그 땅을 주리라.`(35:12)-축복의 땅 가나안을 주 신다고 약속하신다.
바른 예배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인다. 문제가 풀리기 시작한다. 내 중심이 아닌 하나님의 마음을 만져 드리는 예배. 한 번의 예배로 운명이 바뀐다. 예배가 무너지면 내 삶 전체가 무너진다. 곤고 한 삶이 계속된 다면 예배를 점검하라. 예배의 회복을 위해 기도하라. 환난 중에 응답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문제 때문에 울부짖기 전에 먼저 찾아오셔서 축복의 길을 가르쳐 주십니다. 우리를 축 복하시려고 벧엘에서 기다리고 계십니다. 벧엘의 하나님은 정한 장소, 정한 시간, 정한 정성이 필요하다 고 가르쳐 주십니다. 바른 예배를 통해 문제를 풀어 가는 예배의 성공자가 되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