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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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풍성한 삶(1)

요한 복음10:9-10 말씀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도적 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 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헬라어로 말하는 성경의 세가지 생명
1. 비오스(육신적인 생명)-건강,휴식,숙면등 `육`에 관한 생명
육체의 질서(모든 상식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듯 각자의 체질과 갖고 있는 질병에 따라 섭취 하는 음식과 약이 달라진다)
2. 푸쉬케(정신적인 생명)-사고와 이론, 지식, 인간 관계 등이 포함된 정신세계를 일컬음(글을 읽으므로, 좋은 인간 관계를 만들어 감으로 풍요로우며 긍정적인 삶을 제시)
정신세계의 질서(밝고 명랑, 활기차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 유리하게 누릴 수 있는 세계)
3. 조에(영적인 생명)-하나님과의 관계적인 생명
비오스(육체)나 푸쉬케(정신)는 이 땅에서 살아갈 동안만 필요한 제한적이며 유한적인 생명이나 `조에`는 영원으로 이어지는 생명
렘31: 우리의 지식, 사고는 한계적임. 새 언약을 말할 때는 제한적 사고가 무너지며 I.Q와 감성은 이 땅에서의 것 , 그 곳에서는 통일됨.

*이 땅에서는 세가지 모두 조화되어야 건강한 삶. 그러나 가치 순위의 첫 번째는 영적인 생명인 `조에`이며 이 영원한 생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투자하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풍성한 삶이란?
내가 바로 세워져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복의 근원인 삶
하나님의 창조-하나님의 대행자로 세우심을 목적으로 함(엡2:1, 5)
죄-육신은 죽지 않았지만 하나님과의 관계가 없는 사람

아담이 범죄함으로 나타난 결과들
1.죄-생명의 법칙과 마찬가지로 혼자의 범죄가 세상의 범죄로 이어짐
죄의 속성-롬7:17-18, 20, 22
사람의 몸-죄의 거처(애쓰지 않아도 죄성은 자동으로 나옴)
칼빈-`인간의 전적 타락`으로 표현
죄의 거처가 하나님의 거처로 변화되는 것을 성화라 한다.

2.사망
본문에 나타난 구원의 세가지 의미
*내가 문이다-예수님은 영원으로 들어가는 문이 되심(이스라엘의 문의 개념은 성막의 출 입구를 뜻하며 성막 문은 곧 구원을 의미한다)
*꼴을 얻으리라-우리에게 매일의 양식을 공급하심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함-생명 만이 아닌 풍요로운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예 비하시며 도와주심


*도적-좋은것과 아름다운 것을 잃어버리게 하며 죽음으로 몰아간다. 육적으로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무 엇을 잃어버리고 있는가 항상 유념해야 한다. 도적은 몰래 오기 때문에 늘 유념하고 체크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

롬 8장에 나타난 영적 질서를 유지하는 법
먹으라-그리스도를 먹어야 한다(요6:나를 먹는 자는 나로 인하여 살리라)
최초의 범죄 역시 멋을 것을 먹어야 하는데 먹지 말아야 할 것을 먹음으로 시작됨
*잃어버린 생명나무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희년을 미리 경험-고엘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생명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요1:4, 10:10, 11:25)

* 먹는 방법
1. 생각, 관심사를 제어(하와의 죄-호기심, 생각으로부터 옴)
2. 대화자의 조심(하와가 생명나무에 접근했을 때 뱀이 속살거리기 시작함)
속살거리는 대화자(The old snake-옛 뱀)는 하나님의 기준점을 흐리게 한다
부르스 탐슨-`내 마음의 벽`에서 거짓 선지자로 표현
아버지, 선생님, 친구, 사회환경, 목사님일 수도 있다.
심리학:잘못된 신념(wrong belief)
ex) `맏며느리로 시집가면 고생한다` `시어머니와 분가해야 잘 살 수 있다` 등의 사회적으로 잘못된 통념들과 진리가 아닌 자기 자신의 생각을 기준점으로 삼음(이스라엘 백성의 한계-하나님이 바로보다 자신들에 게 조금 더 유익을 주기 때문에 따라나옴.
진리가 아닌 거짓된 하나님의 모습을 잡고 있었음)
3. 진리를 좇아 갈 수 있는 결단(우리의 생각은 늘 영을 추구해야 한다)
영을 좇아 행할 수 있는 결단의 필요-바른 영의 길을 제시받았을 때 행하고 나갈 수 있 어야 한다. 우리는 늘 영원함과 가치 있는 것에 투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