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3장 QT
2023년 7월 18일
1진 / 정창조 지파 / 홍승욱 셀 / 홍승욱
말씀 요약
요한계시록 3장 : 사도요한을 통해 일곱 교회에게 보내는 편지 중 마지막 세 교회에 보내는 편지
- 요한계시록 3장은 예수님께서 택하신 사도 요한을 통해 7개의 교회에 전달하는 7가지 편지 중 3가지 편지 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되는 그 때를 앞두고 각 교회가 처한 상황을 지적하며 반드시 회복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무너져가는 교회를 책망하고 그 중에서도 확신을 가지고 믿음을 지키는 자를 칭찬하시며, 그를 위한 상급 (흰 옷)과 권면을 통해 무너진 교회를 회복하려 하십니다.
1. 사대 교회에게 전하는 말씀 (1-6)
2. 빌라델비아 교회에 전하는 말씀 (7-13)
3. 라오디게아 교회에 전하는 말씀 (14-22)
-
소감 및 적용
말씀을 묵상하면서 먼저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심에도 불구하고 죄에 빠져 회복하지 못하는 교회의 모습이 나와 닮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저 하나님께서 나의 마음을 두드리시면 믿음으로 순종하면 되는 것임에도, 마음이 단단하게 굳어져버린 내 모습이다. 신앙생활을 어느정도 했다는 교만함으로 때때로 나의 행위가 죄인 줄 알면서도 회개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무한하신 그 은혜에 방종하는 행위가 내 삶에 있는 것이다.
왜 이런 모습이 나에게 생겼을까 돌아보니, 감사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님을 찬양 할 수 있는 것도, 예배 할 수 있는 것도, 나의 죄를 고백할 수 있는 것도 감사임을 다시한번 깨닫는다. 이런 나를 외면하지 않으시고 말씀을 통해 나의 삶을 비추시는 주님 앞에 더욱 겸손함으로 나아가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구약시대에 진노하신 하나님께서 대홍수로 심판하실때에, 노아와 함께 동행하시며 다시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가능하게 하셨듯 우리도 언제나 깨어 있어야 한다. 타락하는 세상을 보며 노여워하실 하나님의 모습을 떠올려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회개하여 우리에게 준비해주신 흰 옷을 다시 입고, 다시 한번 구원의 역사에 참여하는 우리가 되어야 할 것 같다. 핵심은 문제를 알고 회개하여 다시 회복하는 것이다.
결단
1. 매일 하나님께서 지켜보심을 알고 감사함 3가지 이상 메모하겠습니다.
2. 어떠한 상황에서든 ‘예수님이시라면 어떻게 하셨을까?”를 묵상하겠습니다.
3. 매일 잠들기 전 회개기도 하기를 습관화 하겠습니다.
기도
늘 우리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시는 하나님. 어둡고 악한 세상 가운데서도 우리를 빛과 소금의 역할로 이 땅에 불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연약하여서 말씀을 알고도 놓치고, 무엇이 문제인지도 모르고 살아가는 저희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우리의 삶에 적극 개입하여 주셔서, 무너진 영역을 회복시켜 주시고 진정한 회개로 문제가 해결되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우리가 들을 귀가 있는 자들이 되기를 원합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시면 순종하기를 원합니다. 이로써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 쓰임받는 저희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하며 사랑이 많으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