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요한계시록 22장 QT 나눔

1진 정창조지파 류한규 셀 김성준A 집사

 

1. 말씀 요약

-1~5절 : 회복된 낙원의 모습을 묘사

-6~21절: 그리스도 재림의 소망

 

2. 말씀 묵상

요한계시록의 마지막장인 22장 1절에서 5절까지는 21장의 ‘거룩한 성 예루살렘’(21:10)의 열두 문이 있는 성의 규모와 재질, 성내 성전의 부재 이유, 그리고 입성 자격기준에 대한 말씀이후 생명수의 강과 생명나무와 그 나무의 열두 가지 열매에 관한 내용과 하나님의 성에서 누릴 은혜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으며 6절부터 마지막 절까지는 요한계시록의 끝맺는 말씀입니다.

생명나무의 과실은 새 예루살렘의 백성들에게 영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 잎사귀는 완전한 치료의 효과를 지녔으며 이 치료는 천국 백성에게 생기는 질병을 치료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어린양(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이미 모든 죄에서 치료된 백성의 상태가 영원히 완전한 것임을 상징합니다. 

22장에서는 성도들이 천국에서 누릴 영생의 복락에 대한 환상으로서, 종말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신앙의 인내를 해야 할 모든 성도에게 산 소망을 안겨 줍니다.

전장21장에서 새 예루살렘 성의 내부의 모습에 대해 설명한 후 본서의 결론에 해당하는 진술하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의 두 가지 중요한 교훈은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재앙과 심판이 있다는 점이고, 하지만 성도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예비해 두신 영원한 생명수 강과 생명나무의 기쁨과 만족과 평안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에서 겪게 되는 환난과 슬픔과 고통이 아무리 크다고 할지라도 결국엔 하나님의 구원과 위로와 안식을 누리게 될 것임을 믿고 소망과 믿음을 굳건히 해야 합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재림이 긴박하다는 것과 본서에 기록된 예언이 신실하다는 점에서 성령의 생수의 강가에서 생명나무의 열매로 즐기게 됨을 확증합니다.

이러한 확증을 통하여 요한은 이 책을 읽는 성도들을 새 예루살렘으로 초대하여 그 배에서 성령의 생명수가 흐르고 하십니다. 

결론적으로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영원한 재앙과 심판이 있다는 것과 성도들에게는 예비 해 두신 생명강이 흐르는 영원한 천국에서 기쁨과 만족과 평안을 주신다는 점입니다.

사도 요한이 계시록을 통하여 알리고자 한 것은, 성경 전체는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모든 말씀을 끝까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으로 구약의 성도와 신약의 성도들이 구원받는 진리를 받아들여, 믿음과 행함으로써 의인의 반열에 들어서야 함을 강조하는 하고 있습니다.

어렸을때의 기억으로는 요한계시록은 무섭고 재앙을 강조한다고 생각하였는데 이번 QT를 통해 요한계시록의 마지막 문장에 있는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라는 문구를 보고 복을 주시는구나 라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삶에 지쳐 하나님의 말씀을 멀리하고 세상 물정에 빠져 오래 반복되는 악한 행위들이 점차 습관으로 변화되고 있는 제 모습을 보고 다시 회개의 마음이 간절해집니다. 

예수님은 언제든지 다시 오실수 있기 때문에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시고 은혜로 주실 영광의 나라를 바라고 항상 감사하며 신실한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3.결단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다시 오실 날이 임박하므로 예언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고 의로운 길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4.기도

 

하나님 아버지.

 

온전히 회복된 낙원에서, 생명수의 강과 생명나무를 통하여 자유와 행복을 누릴 것을 사모하오며 하나님의 성, 거룩한 성을 예비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며 하나님을 점점 더 알게 될 것을 또한 사모하고 기다립니다. 주님께서 속히 오심을 잊지 않고 이 땅에서 어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말씀을 지키면서 모든 자에게 은혜가 임할 수 있도록 그리스도의 증인된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이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바라보며, 이 땅에서의 삶을 신실하게 살아가다가 주님을 만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