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스가랴 4QT

 

백일순 지파 유화순 셀 이진영 피택권사

 

 

말씀요약

 

1. 인간의 힘으로 되지 않는 일 (1~7)

사람은 자기 능력으로 일하려 들지만, 하나님은 모든 일을 성령으로 이루신다.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에 관한 환상은 하나님이 어떻게 놀라운 역사를 이루시는지 보여 준다. 보통은 감람나무 열매에서 기름을 얻어 기름 그릇에 채운다. 그런데 스가랴의 다섯 번째의 환상에서는 하나님의 영을 상징하는 금기름이 금관에서 흘러 감람나무 가지들로 공급된다. 하나님은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을 상기시키며, 성전 재건이 하나님의 영으로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확증해 주신다. 하나님은 어떤 방해물과 장벽도 허무실 수 있다. 우리가 오직 하나님의 영을 의지할 때, 하나님 나라 확장을 막으려는 세력도 두려워하지 않고 뛰어넘게 된다.

 

2. 두 감람나무 (8~14)

하나님의 영으로 되는 일에 도구로 쓰이는 사람들이 있다. 두 감람나무는 기름 부음을 받은 두 사람, 즉 대제사장과 왕을 의미한다. 스가랴 당시에 성전 재건을 위해 하나님이 세우신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총독 스룹바벨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하나님은 계획하신 일을 이루실 때 종종 말씀을 가르치는 사람과 그 말씀을 기준 삼아 실행하는 사람을 지도자로 세우신다. 앞 장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여호수아가 세워졌고, 이제 다림줄 곧 하나님의 기준을 손에 든 스룹바벨이 중단 되었던 성전공사를 다시 시작할 것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두루 살피시며 그 일에 간섭하시고 위대한 역사를 만들어 내신다. 역사가 이루어지는 중심에는 언제나 하나님이 계신다.

 

소감 및 적용

 

요즘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 정도로 가족 모두가 친정아버지한테 집중되어 있습니다. 모든 인생에는 하나님의 뜻이 반드시 있고 내 능력으로 할 수 없음을 다시 한번 깨닫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공장을 오랫동안 운영하신 아버지께서는 약 15년 전 건강검진에서 폐섬유화증 진단을 받으셨고 매년 검진을 받으시면서 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예후가 좋지 않는 병인데도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기도하시면서 기적처럼 잘 견디어 오셨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때부터 조금씩 증세가 나빠지셨고 응급실을 오가면서 지금은 산소호흡기를 항상하고 계십니다. 얼마 전 폐에 기흉이 생겨서

시술했지만 또 반복해서 생겨 호흡이 많이 힘드셔서 수술을 해야 하는데 나이가 많으시니 버티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몇 번씩 응급실을 오가면서 기도하고 감사하고 지금까지 기적처럼 살아오셨는데 내 뜻대로 말고 하나님 뜻에 따르겠다고 반복하시지만 보이지 않는 끈을 놓을 수가 없습니다. 누구보다 하나뿐인 딸을 너무 애지중지 유별나게 키우셔서 유독 아버지한테 집착하는 이유입니다. 지금까지 아들 며느리한테도 최고의 섬김을 받으면서 지내온 건 하나님의 은혜고 감사고 행복이라고 아버지께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하나님의 깊은 사랑의 뜻을 깨닫고 감사 기도할 뿐입니다.

 

기도

1. 날마다 말씀 묵상과 기도를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2. 맡은 직분을 성실히 감당하는 충성스러운 일꾼이 되겠습니다.

 

기도

아버지 하나님 인간사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섭리하에 있음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능력 안에서 모든 일을 할 수 있음을 고백합니다. 오직 하나님 아버지만 의지하게 하시사 말씀을 따라 사는 순종의 삶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