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2013년11월6일수요저녁QT(정경진안수집사)

작성자 관리자 날짜2013.11.07 조회수1442

                                      QT 창세기 13


 


                                                  3진 오재열 지파 정경진 안수집사


 


 


1. 본문요약


1)풍부함으로 다툼의 시작(13:1-7)


-많은 소유로 아브람과 롯의 목자들이 다툼


2)양보하는 아브람의 성숙(8-11)


-“우리는 한 친족을 강조하며 좋은 목초지를 롯에게 양보하는 아브람


-육신의 눈으로 풍요만을 보고 선택한 롯


3)동서남북을 바라보라(13:12-18)


-바라본 땅을 네 자손으로 큰 민족을 이루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


 


2. 내 용


애굽 왕의 후대로 아브람은 많은 재산을 얻어 그가 처음 제단을 쌓았던 벧엘로 돌아왔습니다. 롯도 함께 장막에 있었으나 재산이 많아진 그들은 서로 동거하기에 좁은 땅으로 많은 소나 양을 기르기에 풀과 물이 부족하여 아브람과 롯의 목자들이 다투게 되자 아브람은 네가 우로 가면 나는 좌로 가겠고 네가 좌로 가면 나는 우로 가겠노라하며 롯에게 선택권을 주며 떠나주길 요구했습니다.


롯은 물이 풍부하고 땅이 기름져서 재산을 크게 모을 수 있는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같은 소돔과 고모라를 선택하여 동쪽을 택해 아브람을 떠나게 됩니다. 룻이 떠난 후 하나님은 아브람을 찾아오셔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하시며 종과 횡을 두루 다녀 그것을 주시며 네 자손으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신다는 약속을 주십니다.


 


3. 소 감


기근 때문에 아브람은 애굽에 들어갔으나 아내 사건 때문에 가축과 재물이 풍족하여 되돌아 왔습니다. 벧엘은 그 전에 장막을 쳤던 곳으로 처음으로 제단을 쌓았던 벧엘과 아이 사이로 아브람은 그곳에서 다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애굽 사건으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후 롯과의 땅 분배 문제는 하나님을 더욱 신뢰하는 아브람을 보여줍니다. 다음 세 가지로 은혜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기근과 마찬가지로 풍요도 새로운 불씨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물질은 사람들을 싸움으로 내몰며 심지어 돈 때문에 가족이 원수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모두가 욕심 때문입니다. 롯은 자식이 없던 아브람에겐 아들 같은 존재였으며 먼저 선택권을 준 아브람의 넓은 마음은 본받아야 합니다. 아브람이 물질욕에 사로잡혀 자신이 먼저 좋은 땅을 택할 수 있었지만 하나님을 경외하는 아브람은 달랐습니다. 성경에는 많은 사람들이 물질의 욕심에 넘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은 삼십에 예수님을 판 유다, 부자청년의 고민, 성전에서 환전상을 꾸짖은 주님...
물질은 나만을 위해 쓰는 게 아니라 먼저 하나님 나라를 위해 쓰라고 잠시 맡겨주신 것임을 명심해야겠습니다.


둘째, 영적 분별력입니다


물이 넉넉하고 땅이 기름진 풍요만을 바라본 롯은 영적 분별력이 없었습니다. 그 땅이 영적으로 어떤 땅인지 그 지역의 문화가 어떤지 관심이 없었고 알려 하지도 않았습니다. 우리는 영적인 눈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때를 사는 성도들은 무엇이 죄이며 하나님의 뜻인지 분별하고 거룩해야합니다. 어둠의 세력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진리의 말씀으로 무장하고 항상 깨어 기도하며 삶의 주권을 주님께 드리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무슨 일을 결정하기 전 먼저 기도로 하나님께 여쭙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셋째, 약속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17)약속은 바라보기만 하면 성취되지 않습니다. 그 땅을 보고 얻기 위해 종횡으로 두루 다녀야합니다. 그 땅을 밟아 쟁취해야 합니다.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짐을 확신하는 것 그것이 믿음입니다. 저는 가끔 기도는 열심히 하고 빨리 응답되지 않을 때 낙심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때 기도만하고 실천이 없었던 것을 성령님이 깨닫게 하셨습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약속은 꼭 성취됨을 믿고 나아갑시다.


 


4. 결 단


1. 매일 1시간 기도와 말씀묵상으로 경건의 능력을 갖겠습니다.


2. 맡은 직분에 충성을 다하여 열매 맺는 청지기가 되겠습니다.


3. 1313운동으로 1명 양육과 3명 전도로 3기 부흥에 앞장서겠습니다.


 


5. 기 도


주님, 기근과 풍요의 어떠한 환경에서도 뿌리 깊은 나무처럼 흔들림 없는 영성을 소유하는 믿음을 주시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