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요단 동편 정복과 토지분배 회고
3장의 내용 이해
신명기 3장은 가나안 입성을 눈앞에 둔 요단 동편에서 발생한 사건을 중심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이 약속하신
것을 보여 주시면서 약속하신 것 이상으로 더 주시며 약속을 이행하십니다. 모세는 자신도 가나안 땅에 들어가고 싶어 하는 간절한
마음에 하나님께 간구하였으나 3:26b에 ‘그만해도 족하니 이 일로 다시 내게 말하지 말라’라고 단호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본문이해
1. 3:1-11 바산 왕국의 정복
(1) 1~7 바산 왕 옥을 쳐 부숨 : 바산이라는 나라는 높은 성벽이 둘려있고 견고한 성으로 되어 있어서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전쟁이었지만 하나님께서 그들과 약속하신 대로 함께하심으로 전쟁에서 이기게 하셨습니다. 앞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 오직 승리의 길은 하나님께 순종하여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으로 모든 전쟁에 승리가 보장됨을 교훈으로 보여
주시는 전쟁이었습니다.
(2) 8~10 바산 왕국을 정복함으로 얻은 요단 동편의 경계 : 정복한 땅의 경계는 서쪽에서 요단계곡으로 이어지는 긴 평지입니다.
(3) 11 바산 왕의 옥의 외모 : 엄청난 체구를 갖고 있던 바산 왕 옥의 패배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그들은 출애굽
1세대를 두렵게 했던 거인 같은 족속이지만 이제는 더 이상 위협이 되지 않음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2. 12-22 요단 동쪽 땅의 분배
(1) 12~17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요단 동편의 땅을 분배 : 모세가 정복한 헤스본 왕 시혼의 땅과 바산 왕 옥의 땅을
분배했습니다.
(2) 18~20 기업을 얻은 두 지파 반에게 가나안 땅 정복 전쟁에 참여할 것을 촉구함 : 먼저 기업을 받은 이들에게 하나님께서
“너희의 군인들을 무장하고 너희의 형제 이스라엘 자손의 선봉이 되어 건너가되” 라고 명령 하였을 때 이들은 아직 기업을
얻지 못한 형제들을 위해서 정복 전쟁에 나가서 싸우기로 약조하고 처자와 육축을 놓고 나가서 싸웠습니다. 그러나 이 땅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먼저 사라졌습니다.
(3) 21~22 가나안 정복 전쟁을 치르게 될 여호수아에 대한 모세의 격려 : 모세가 여호수아를 자신의 후계자로 세운 후 요단
동편 땅의 승전을 근거로 가나안 정복이란 막중한 책임을 떠맡은 여호수아에게 “너희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노라(3:22)” 라고 다시 한 번 하나님의 대한 믿음을 확고히 심어주는
격려의 말이었습니다.
3. 23-29 가나안 입성을 소원한 모세의 기도
(1) 23~25 가나안 땅에 입성하기를 갈망하는 모세의 간절한 기도 : 40년 동안 황량하고 메마른 광야를 거쳐 온 모세는 가나안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구하옵나니 나를 건너가게 하사 요단 저쪽에 있는 아름다운 땅을 보게 하옵소서”라고 하나님께 간절한
마음으로 간구했습니다.
(2) 26~27 하나님은 거절하시고 비스가 산에 세워 그 땅을 보게 함 :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비스가 산(느보산)에 올라가
그 땅을 바라보는 것 까지는 허락하셨지만 들어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습니다. 민20:2~13의 므리바에서의 실수
때문이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죄가 얼마나 크다는 것을 보여 주십니다.
(3) 28~29 후계자 여호수아를 담대하게 하고 강하게 하게함 : 모세를 통해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시는 훈계의 말씀은
곧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순종이 유업을 받는 길입니다.
적용을 위한 묵상 질문
1. 하나님께서 때때로 우리에게 큰 적을 맞아 싸우게 하신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내가 감당하기 어려운 큰일을 만나게 하십니다. 그러나 그 사건의 승리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십니다.
제4장 여호와를 경외하는 순종의 법
내용 이해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기업의 백성입니다. 그렇기에 모세는 험난한 광야 생활 속에서도 이스라엘을 보호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부각시키고자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서도 안전하고 축복된 삶을 유지 하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의
율법을 철저히 지키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율법 중에서도 특히 우상숭배 금지에 대해 강조하며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께 순종할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지중에 살인하는 자가 피할 도피성에 대해 말씀합니다.
본문이해
1. 1-14 율법 준수 명령 및 축복의 약속
(1) 1~2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하면 너희가 살리라 : 신명기 말씀의 핵심 내용인 규례와 법도는 율법을 말합니다. 이 율법을
듣고, 준행하면 살 것이며, 또 기업을 얻게 될 것이니 이 율법을 “가감하지 말라”(더하거나 빼지 말라)하며 그대로 지켜
행하도록 당부를 합니다.
(2) 3~8 바알브올을 좇는 모든 사람을 진멸하였음을 너희가 기억하라 : 여호와께서 바알브올(우상)을 따르는 자는 다 멸하고
여호와께 붙어 떠나지 않은 자는 다 생존하였다고 합니다(붙어 생존의 법칙).
(3) 9~14 호렙산에서 율법주신 것은 너희로 가나안 땅에서 행하게 함이라 :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아들들과
손자들에게 알게 하여 절대로 잊어버리지 말게 하라고 당부합니다. 이것이 부모의 책임입니다.
2. 15-40 우상 숭배 금지 경고
(1) 15~24 하나님께서 금하신 아무 형상의 우상이든지 조각하지 말라. 여호와는 소멸 하는 불이시오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 자기 정성으로 신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2) 25~31 우상 숭배하면 너희의 날이 장구하지 못할 것이요 너희는 열국 중에 흩어 질 것이라 네가 거기에서 돌아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그를 구하면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지키리라 : 흩으시고 징계하시는 목적은 회개입니다.
(3) 32~40 여호와 하나님만이 참 신이요 경배할 하나님임을 알라 :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랑하시고 -> 후손인 너희를
택하시고 -> 친히 인도하시고 -> 대적을 네 앞에서 쫓으시고 ->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 기업으로 주십니다.
3. 41-43 요단 동편의 세 도피성
베셀(르우벤 지파를 위함)과 길르앗 라못(갓 지파를 위함)과 바산 골란(므낫세 지파를 위함)에 세 성읍을 구별하여 도피성을
삼았습니다. 당시 도피성은 하나님의 의로운 통치가 모든 백성에게 미치도록 고안된 사법적 장치였습니다.
4. 44-49 모세가 행한 두 번째 설교의 서론
요단 동편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서 두 번째 설교이며, 내용은 규례와 법도에 대한 풀이 및 적용이었습니다.
❈ 순종하는 자에게 보장하는 하나님의 약속(신 4장)
1. 장수(1,4,40)
2. 기업을 얻음(1,5,20,40), 기업의 상속자가 됨(20,38)
3. 지혜와 지식을 소유함(6)
4. 열국의 인정을 받음(6~7)
5. 하나님께서 가까이 하심, 기도의 응답(7)
6. 특별한 하나님의 백성이 됨(20), 여호와와 언약을 맺음(23)
7. 영원히 하나님께 버림을 받지 않음(31)
8. 대적과의 싸움에서 승리함(38)
9. 자신과 자기 후손이 복을 받음(40)
10. 하나님의 기적적 역사를 맛봄(32~40)
적용을 위한 묵상질문
1.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에 대한 절대적이고도 가감이 없는 순종을 명하셨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말씀, 약속을 보지 않고 환경을 보며 불평하고 원망하다 망해갔습니다. 내가 매일 스스로를 다짐하며
붙잡고 있는 약속은 무엇인가? 나의 매일을 지탱하는 영적 원칙은 무엇인가?
저 역시도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하나님의 약속만을 바라보지 않고 가끔씩 원망과 불평이 살아서 꿈틀거릴
때가 있습니다. 매일 집에만 돌아오면 컴퓨터 앞에만 앉아 있는다고 투덜대는 아내 앞에서, 내가 어쩌다가 이리도
혹독하신 목사님을 만나서 이 고생을 하는가 하고 속에서 불평이 올라 올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나에게 허락하신 양들이 있기에 다시 말씀 앞에 서서, 말씀사역과 딜리버리에 열심히 집중하며 달려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