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청년예배

빌립보 교회

임광래 목사 / 빌 1:27-30
... 2 3 4 5 6 ... 7

dot01.png

본문

1:27-30 ‘빌립보 교회

지금의 터키(성경에서는 아시아)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던 바울은 어느 날 환상을 보게 됩니다. 마게도냐 사람이 환상 가운데 나타나 와서 우리를 도우라합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사역을 하던 바울은 마게도냐로 방향을 전환합니다. 유럽의 첫 성이 빌립보 지역이었습니다. 바울은 그곳에서 귀신을 내어 쫓는 기적을 행하게 되고 이로 인해 옥에 갇히게 됩니다. 옥에 갇혀 있는 동안 바울 일행은 찬송과 기도를 하고, 기적적으로 옥에서 나오게 됩니다. 이과정 가운데 탄생한 교회가 빌립보 교회입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 바울은 복음을 전하다 로마의 옥에 갇히게 됩니다. 바울은 감옥에서 빌립보 교회에 편지를 씁니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 성도들에게 복음에 합당하게 행하라고 권면합니다. 복음에 합당하게 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을 품으라. 2:5-8

빌립보 교회의 성도들 사이에도 갈등이 있었습니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의 분열에 대해 한마음으로 연합할 것을 권면했습니다.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여 한마음을 품을 것을 이야기했습니다. 사람은 자기 중심적입니다. 그래서 연합은 어려운 과제입니다.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마음은 모두에게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면 연합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본체이셨지만 하나님과 동등됨을 포기하시고 종의 형체를 가지셨습니다. 자기를 낮추시고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복종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우리 마음 가운데 품어야 합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 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마음이 있을 때 연합할 수 있습니다.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2. 너희 구원을 이루라. 2:12-13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에게 구원을 이루어 가라고 권면합니다. 새롭게 거듭난 성도들, 천국 시민이 된 성도들은 하나님 나라 시민으로 합당하게 성장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믿는 사람들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셨고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어 가십니다. 모든 성도들은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어 가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성장해야 합니다. 그리스도를 아는 은혜와 지식에서 성장해 가야 합니다.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습니다.

1: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3. 주 안에서 기뻐하라. 3:1

바울은 로마 감옥에서 빌립보서를 썼습니다. 낙심되고,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자기를 걱정하는 빌립보 성도들에게 기뻐하라고 권면합니다. 처음 빌립보 감옥에서 찬송하며 기뻐했듯이 빌립보 교인들에게 기뻐할 것을 이야기합니다. 상황과 여건이 아닌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기뻐 할 것을 요청합니다.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을 생각할 때마다 기쁨으로 기도했습니다. 옥에 갇혔음에도 불구하고 복음이 전파됨을 기뻐하였습니다. 바울은 주안에서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고 권면합니다. 반복해서 빌립보 성도들에게 소망 가운데 기뻐하라고 권면합니다.

4:4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