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C

2021년 5월 26일 RTC_한동수 집사

작성자 이은제 날짜2021.05.30 조회수61
[말씀요약]

신명기 1:9-18 "회고를 통한 제안"

1. 모세는 2세들의 가나안 입성을 앞두고 왜 (조직)의 문제를 회상하는가 입니다. 9-11절
1세대가 율법이 없어서 실패한 것이 아니라 적용을 못한 것입니다. 말씀을 받긴 받았지만 말씀의 뜻도, 말씀하신 분을 향한 신뢰도, 율법을 따라 사는 기쁨과 평안을 누리지 못한 것입니다. 1세대 조직의 리더들은 백성들을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고 하나님을 원망하게 하고 하나님을 신뢰하게 하지 못하게 했던 것입니다.

2.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회고입니다. 19-27절
모세는 가나안 땅을 차지하고 가나안의 삶을 사는 것은 우리의 능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 크고 두려운 광야를 지나 여기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을 강조하고 싶은 것입니다. 가나안은 하나님의 힘과 능력으로 가는 곳이라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항상 가르치고 전하는 신앙의 원리는 "내 약속을 믿으라"라고 전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말씀하시기를 "이 일에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라고 하시며 불신앙을 주목합니다.


[소감과 적용]
모세는 하나님의 인도로 그 크고 두려운 광야를 지나 왔지만 하나님의 능력이 아닌 인간적인 기준으로 불순종하여 가나안 들어가지 못한 1세대를 회고하며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힘과 능력으로 삶을 살아야한다고 말합니다.
그동안 삶에 묻혀 정신없이 지내오다 RTC를 작성하며 지난 삶을 되돌아 보니 순간 순간 하나님이 인도하심이 떠오름니다. 처음 신앙 생활을 시작했을 때 작은 기도에도 응답하여 주신 일, 저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큰 일을 감당 할 수 있음을 경험하게 하신 일 등, 출애굽 1세대와 같이 지나온 것을 잊고 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였습니다. 신명기 말씀을 통해서 다시 한번 삶을 되돌아 보고 우선순위를 하나님께 정하고 소속과 순종의 원리로 그리고 2세대가 하나님 안에서 기쁨과 평안을 누릴 수 있도록 가정의 리더로써 노력해야겠습니다.
창세기와 출애굽기처럼 극적인 스토리는 없는 신명기이지만 하나님이 인도하신 역사와 말씀들을 앞으로의 예배(설교)를 통해 저에게 주실 하나님의 말씀이 기대됩니다.


[결단]
소속과 순종의 원리로 살겠습니다.
1. 가정예배를 통해 가정이 하나님에게 소속되고
2. 말씀과 기도 시간을 정하여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기대하며 순종하겠습니다.

자녀들(2세대)이 하나님과 가까워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매주 자녀들에게 축복기도하고
2. 자녀들이 말씀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도]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 앞에 두셨은즉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차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주저하지 말라. 신명기 1:21 말씀 아멘
항상 우리를 인도하여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신명기 말씀을 통하여 순종의 원리를 깨닫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우리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하나님과 더 가까워 질 수 있도록 가정의 리더로써 역할을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나의 경험보다 말씀으로 양육하게 지혜를 주세요. 가정에서 시작된 부흥의 씨앗이 이 나라에 곳곳에 퍼지길 원합니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