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원리(요15:4~8)

박승호 /

dot01.png

본문

작성일 : 2002/05/24 17:04

요즘 심리학 - 과거에 받았던 상처나 영향력을 현실 속에서 치료할 수 있다. 운명, 상처, 어린시절이 우리의 인생을 지배할 수 없다. 어른도 변화, 성장한다.
폴 투니어의 책 : `인생의 계절`「The seasons of Life」중 성장의 요소들 소개
ⓐ 사랑 - 애정, 보호감, 안도감, 스킨쉽(skinship)이 있어야 사람은 성장한다.
그러나 혹 부모의 사랑이 부족했다해도 대체 충족 가능하다(하나님의 사랑,
좋은 목자, 지체를 통해 공급받을 수 있다)
사랑이 채워지면 ㉠ 내면세계가 오픈된다. 아픔과 자기 비밀의 고백 가능.
㉡ 가슴으로 교제하기 시작, 타인의 필요에 대해 배려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 고난 -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가가 중요하다. 영적, 내면
실력을 가진 자로 기르시는 하나님, 그래서 광야가 있다.
홍해의 세례사건을 통해 자기를 부인하게 만든다(출14:). 마라의 쓴 물은 회개 를(출15:), 양식이 바닥났을 때 사람 이 빵으로만이 아닌 그리스도를 먹어야 산다는 원리를 몸으로 체득한다(출16:). 건조하고 황폐한 삶이 있음 으로 성령의 공급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출17:)
- 지식이 아닌 삶에서 부대끼며 사고의 구조가 바뀌어 간다.
시련은 항해하는 배에게 부는 바람과도 같다. 그리스도인의 고난과
가시는 영적 성숙, 주님께로 가까이 가게 한다.
ⓒ 동일시 - 존경하는 인물과 나를 같은 존재로 동일시하면서 동화되어 간다. 좋아하면 닮아간다. 부모를 존경하면 부모를 닮아간다.
갈2:20 내 속에 나 아닌 그리스도가 산다 - 예수님을 사랑하면 예수님 처럼 살고 싶다.
ⓓ 적응 -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인다.
나의 한계를 받아들이고 맞춰 사는 지혜, 상생(相生)의 원리를 이해하고 살 아야 한다. 믿음도 마찬가지 출 발은 아가페이지만 성숙하면 상생의 원리로 살아야 한다. 계3:20 주님과 구원받은 자녀들이 서로 더불어 먹 는다.
하나님은 농부, 예수님은 참포도나무, 우리는 가지 각각 자기 일을 감당함
요5:20 상호 생명을 줄 수 있는 친구의 관계로 세워지기를 원하심(필레오의 사랑) 요20:2 우정 관계로 만난 예수님 과 제자
요15:13-15 친구관계는 일방적이지 않고 상호 희생, 부자지간, 목자와 양의 관계, 스승과 제자의 관계도 다 상호관 계로 발전해야 건강한 관계가 된다. 부부관계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과 구원 받은 백성과의 관계도 성 숙되면 이런 우정관계로 발전해야 한다. 구약에서는 에로스(질투하는 사랑), 신약 에서는 필레오를 강조
※유일하게 성경에 나오는 장수비결 하나 : 네 부모를 공경하라
윗사람을 공경하고 성심성의껏 모셔라.
일찍부터 상호간의 응답이 있는 상생의 관계로 양육하고 훈련 시켜야한다.
자녀가 교회를 떠나도록 만드는 잘못된 부모의 10가지 모습
주일, 수련회는 빠지면서 여행은 쉽게 하는 부모 예배시간에 시계를 자주 보는 부모 목회자를 스스럼 없 이 비방하는 부모 십일조나 헌금 정확하게 하지 않고 형식으로 하는 부모 교회를 자주 옮겨다니는 부모 -아이들이 믿음의 뿌리를 상실한다. 다른 시간은 칼같이 지키라고 하면서 예배에는 지각하는 부모 불규 칙적으로 기도하는 부모-급할 때만 기도하는 자세 봉사하려 하지 않는 부모 교회에 오래 있지 못하게 하 는 부모-자녀들은 채워지지 않은 그 갈증을 세상적인 방법으로 풀어간다. 말만 앞세우는 부모-삶이 곧 신 앙임을 보여주라.
자녀를 가르치며 자녀로부터 가르침을 받는다. 자녀를 사랑하고 자녀에게 사랑받는다. 하나님과 나 사 이도 서로 기쁨이 되고 내가 하나님을 신뢰하듯 하나님도 나를 신뢰할 수 있기를 원하신다. 이러한 성경 적 가치관으로 자녀를 양육하라.

기도
자비로우신 주님, 우리에게 가정을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공동체 속에서 섬기며 봉사하도록 하심을 감 사합니다. 받은 은혜에 응답하며 주님의 친구가 되게 하여 주소서. 가정 안에서도 필레오의 사랑으로 서 로 응답하며 주고 받는 상생의 사랑을 통하여 성장하는 아름다운 가정되게 도와 주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