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4:1-14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사람은 무엇으로 채워져야 잘 사는가? - 하나님의 영이 들어오셔야 한다. 성령께서 오셔서 채워주시고, 공급해주시는 삶을 살아야 한다. 말씀으로 나의 생각, 사상, 가치를 지배하게 된다. 곧 내 생각이 아닌 그분의 말씀이 나를 이끌어가게 된다.
1. 말씀이 나를 이끌어가게 하라. 신 4:1-2
우리 인생을 유심히 보면 말씀이 끌고 가지 않고 실용주의, 실리주의, 인본주의가 끌고 간다. 또 타락한 심성, 왜곡된 감정, 잘못된 삶의 습관, 육신의 욕망이 우리를 끌고 갈 때가 많다.
하나님은 영이시다. 영으로 우리를 찾아오는 방법이 말씀으로 역사하시는 방법이다. 말씀이 곧 능력이요, 무기이다. 엡 6:17
말씀을 읊조리라. 말씀을 묵상하라. 암송하라. 그 말씀이 나의 생각, 사상이 되게 하라. 수 1:8, 시 1:2-3
1) 헤스본 왕 아모리 사람 시혼을 정복함 신 2:24-37
2) 바산 왕 옥을 쳐 부숨 신 3:1-7
하나님은 전쟁을 앞 둔 이스라엘에게 어떤 첨단 무기를 주시거나 다른 나라에서 지원군을 보내주시지 않았다.
철옹성을 깨뜨림 - 결국 적과의 문제가 아닌 신뢰의 문제, 언약관계의 문제이다.
약속을 붙잡고 믿음으로 사는 자는 이겼다. 그러나 현실을 보고 사는 인본주의자는 실패했다.
규례와 법도 - “하나님 여호와께 붙어 떠나지 말라.” 신 4:4-5, 요 15:4-5
- “조심해서 마음을 잘 지키라.” 신 4:9, 29
시키시는 대로만 행하면 백전백승이다. - 말씀과 기도가 같이 가야 한다.
2. 그리스도의 몸을 섬기기 위해 애를 쓰라. 신 3:18-20
개인의 승리는 아직 완성품이 아니다. 하나님 나라, 그리스도의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다.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있는가? 엡 3:5-6
누군가를 섬기라. 1:1, 소그룹을 하라. 섬기는 자가 기업이 있는 자이다.
3. 떠날 준비, 다음세대를 준비하라. 신 3:27-28, 4:9-10, 40
여호수아를 담대하게 하고 강하게 함 - 구속사는 역사이다. 대물림이 되어야 한다.
1:1, 셀을 잘 섬기라. 스피릿이 흘러가게 하라. - 선지자적인 섬김, 왕적인 섬김, 제사장적인 섬김
내 안에 성령님이 오셔야 산다.
내 안에 말씀이 가득차야 내가 아닌 그리스도를 살 수 있다.
나는 말씀을 읊조리는가? 공부하는가? 가르치는가?
재생산의 역사에 참여하는가? 내게 말씀 4세대가 있는가?
지금 내게 있어 가나안의 의미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