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비전시리즈 04] 천히 쓰는 그릇, 귀히 쓰는 그릇

박승호 목사 / 딤후2:20-21

dot01.png

본문

성경은 사람을 그릇으로 표현한다. 고후 4:7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우리를 하나님의 영광을 닮은 질그릇으로 표현한다. 또 롬 9:21-24은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이 있고 영광받기로 예비된 영광의 그릇이 있다고 말씀한다. 나는 무엇을 담은 그릇인가?

1. 천한 그릇
교회 안에는 존귀한 그릇이 있고, 천한 그릇이 있다. 천한 그릇은 교회 안에 침투한 진리를 파괴하는 자들이다. 바울은 14절 이하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14절, 말다툼을 하는 자들, 망하게 하는 자들
16절, 망령되고 헛된 말을 함으로 불경건에 나아가는 자들
17절, 썩어져가는 독한 창질과 같은 말을 하는 자들, 후메내오와 빌레도
18절, 부활의 진리를 왜곡하고, 믿음을 무너뜨리는 자들, 한 마디로 믿음의 파괴자들이다.
불의한 천한 그릇을 말한다. 우리는 이러한 그릇이 되지 않도록 우리의 신앙을 정결케 유지해야 한다.
* 초대교부 크리소스톰: “바울은 천한 그릇이었지만 금그릇이 되었고 가롯유다는 금 그릇이엇지만 천한 그릇이 되고 말았다.”
“사울왕은 귀한 그릇에서 천한 그릇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러나 다윗왕은 천한 그릇에서 존귀한 그릇으로 바뀌었다.“

2. 주인의 쓰심에 합당한 그릇
딤후 2:21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준비함이 되리라
사람들은 성공하려면 학력, 말, 카리스마, 외모, 재능이 뛰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기준은 다르다. 하나님은 속사람이 변화된 사람을 쓰신다. 하나님은 훈련된 사람들을 쓰신다. 타고난 사람이 아닌 바뀌어진, 변화된 사람을 쓰신다.

1) 요셉-믿음의 사람 창 45:7-8
요셉은 고자질에 능했던 사람이요 타인의 허물을 지적하는 자였다. 이런 요셉을 하나님은 13년 동안 종, 옥살이를 통해 광야로 내 몰아 연단하셨다. 이 연단 속에서도 요셉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따라갔다. 이렇게 훈련된 요셉을 통해 애굽이 살고 그의 가족이 살게 된다.
오늘날 우리도 요셉처럼 하나님께 대한 믿음. 자신에 대한 믿음, 자신의 일에 대한 믿음. 신뢰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후일에 요셉은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을 하나님이 하셨다고 고백했다. 이해가 되지 않아도 믿고 순종하고 따라가면 하나님이 우리를 요셉처럼 총리로 세워주실 것이다. 광야에서 하나님이 낮추시면 낮게 엎드려 인도하시는대로 꿈을 붙잡고 희망을 붙잡고 나아가자.

2) 모세-기도의 사람 출 15:25
모세는 어려움이 생기면 기도하는 사람이었다. 그 기도를 통해 악한 사람도 품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나아갔던 사람이다. 그러나 모세는 원래 주먹이 가까운 폭력적인 사람이었다. 광야를 통해 모세는 연단 받고 훈련받아 출애굽의 영웅이 된다.
광야는 내 중심으로 살던 사람이 예배중심, 기도중심, 하나님 중심으로 변화되는 전환의 장소이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우상숭배 문화, 욕망, 생존의 욕구를 추구하던 사람들이 예배 공동체, 섬김 공동체로 변화되었다. 광야를 지나면서 예배를 배웠고, 섬김을 배웠고, 왜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한 원칙들을 배웠다. 예배하고 기도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3) 여호수아-순종
수 6:27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니 여호수아의 명성이 그 온 땅에 퍼지니라
여호수아는 사실 별로 한 일이 없다. 그러나 말씀하신대로 잘 순종하고 잘 따랐더니 명성이 온 땅에 퍼진 사람이다. 모세의 시종으로써 지도자를 잘 섬겼고(수1:1)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신 말씀을 백성들에게 잘 전달했고 그대로 순종했던 사람이 여호수아이다.(수 1:7, 11:15)

4) 다윗-사람을 존귀히 여김 삼상 24:6-12
다윗은 광야에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가슴으로 잘 품어 사람을 얻었다. 다윗은 사람이 얼마나 귀한줄 알았다.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도 잘 품으면 그들이 나중에 돕는 조력자가 된다. 고난은 사람을 얻게 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하고 만남의 축복을 달라고 기도하라. 하나님의 축복은 사람을 통해서 온다.

* 민수기, 신명기 - 이스라엘 백성의 진이 언제 이동했는가?
범죄하면 멈춰야 했다. 문제가 해결되고 변화하면 진이 움직였다.
광야를 통해 변화된 사람이 되자. 우리 생애가 영광받기로 예비된 그릇들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