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비전시리즈 02] 최고의 삶을 꿈꾸는 사람들

박승호 목사 / 수 1:1-6

dot01.png

본문

하나님은 예수님까지 주셔서 우리를 자녀 삼아 주시고 우리가 최고의 삶을 살길 원하신다. 이것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갈망이다. 이러한 성공적인 삶, 영향력있는 삶을 위해 우리에게 변화가 필요하다.

1. 너는 무슨 꿈으로 사는가?
수 1:2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땅을 꿈꾸었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막연한 기대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 100가지 소원을 기록해 보자. 그리고 체크하고 확인해 보자.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른다면 당신은 결국 가고 싶지 않은 곳으로 가게 된다.”(요기 베라)

2. 네 발바닥으로 밟는 땅을 너에게 주었다.
수 1:3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영향력있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심고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적어야 한다.
*예일대 졸업생 통계(1953)
87% 막연한 희망 사항, 10% 마음속에 비전, 3% 글로써 쓴 구체적인 비전
결과: 87% (27% 남에게 의존하고 사는 사람들, 60% 생계를 유지하고 삶), 10% 자유를 투림, 3% 시대의 리더
* Estee lauder-당신의 꿈을 시각화 하라, 이미 성공한 것을 보고 꿈을 꾸라. 그러면 현신화된다. (R=vd ; 생생하게 vivid, 꿈꾸면 Dream, 이루어진다 Realization)

3. 네 앞길을 막는 것이 무엇인가?
우리는 환경이나 조건이나 관계들이 변화되기를 원한다. 나는 피동적이 되고 주변이 바뀌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갈망이나 수고에 비해서 상황은 그렇게 쉽게 바뀌지 않는다. 배우자가 내가 원하는대로 움직여주는가? 자식이 내 뜻대로 되는가? 경제구조나 나라가 바뀌는가?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나름대로의 지각된 현실에 대하여 반응한다. 현지가 아닌 내가 그린 지도에 의해 반응한다.
사물, 사건, 상황에 대한 관점의 틀을 바꾸면 새로운 역사가 시작된다.(사고전환)
“어떤 좋지 않은 사건에도 긍정적인 의도, 구속사적 의미가 숨겨져 있다.” 아무리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다 할지라도 거기에는 전혀 생각지 못한 바람직한 상태가 있다. 사물에 대한 관점을 바꾸면 의외의 곳에서 이 엑설런트 라이프로 가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4. 축제처럼 신나는 인생을 살아라.
아무리 살기 힘든 세상이라고는 하지만 이 세상에서 인간 외에 웃을 수 있는 동물은 없다. 신뢰와 소망, 비전을 붙잡으면 우리는 웃을 수 있다. 좀 더 세상을 여유롭게 살 수 있다. 웃으면서 세상을 보면 다 우습게 보인다. 그래서 웃고 사는 한, 결코 가난해지지 않는다. 연약한 사람에겐 언제나 슬픔만 있고, 위대한 사람에겐 언제나 소망의 웃음만 있다.
우리를 잘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갈망을 깨닫고 소망을 품고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