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왕이다. - 1990년대에 시작한 고객중심의 마인드다. 고객환경, 고객만족, 고객의 가치 등.
고객의 니드와 시장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면 기업은 망한다. 대형차를 고집하던 GM, 스티브잡스의 우상 기업이었던 소니, 세계 5대 브랜드 안에 들었던 코닥, 아그파 필름 회사들은 시장의 흐름을 따르지 못해 망한 기업이다.
100년 동안 승승장구 했어도 하루 아침에 망한다.
기업의 사활이 고객의 필요를 채우는 것이라면 신앙인의 일순위, 교회의 최고 관심사는 무엇인가?
사울은 버리고 다윗은 취하신 이유가 무엇인가?
1. 말씀 앞에서 응답하는 사람 삼상 15:15-24
말씀 앞에서의 응답 - 말씀에 대한 응답은 순종인 응답이다.
나는 매일, 매년 말씀에 대한 계획을 어떻게 세우는가?
예배 때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 부르실 때 나는 어떻게 응답하는가?
나를 부르신 음성이 있는가? 말씀에 관한 한 나는 사울과 다르다고 할 수 있는가? 말씀을 듣지 않고 순종치 않는 행위를 ‘여호와를 버렸다’고 표현한다. 하나님을 버린 자는 왕관과 영광을 빼앗길 수 밖에 없다.
사울은 사람을 두려워하고 그들의 비위를 맞추다가 하나님을 잃어버린 자이다.
성경이 강조한 사실 - 말씀을 사랑하고 순종하라
신 6: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
마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계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엡 6:1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살전 5:12-13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그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
눅 10:39 그에게 마리아라 하는 동생이 있어 주의 발치에 앉아 그의 말씀을 듣더니
눅 10:42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어떤 자녀가 예쁜가? 어떤 아내가 사랑받나? 어떤 남편이 존경받나? 서로 간에 언어, 말이 통하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말씀을 선택한 교회와 나라가 복을 받는다. '해가 지지 않는 나라'가 된 영국과, 독일, 덴마크가 말씀과 예수 전하는 사명을 다할 때 복을 받았다.
2. 마음, 중심을 드리는 사람 시 16:8-9, 11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뽑지 않으시고 그 중심과 마음을 보신다. 어떤 정성과 생각,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는가?
생각, 사상, 가치관 속에 하나님이 계신다. 하나님의 임재의식 속에 산다. 사람의 평가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의식하라. 나의 마음의 중심에 하나님을 모셔라. 묵상하고 좋아하라.
다윗의 중심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있었다. 다윗은 철저한 하나님 중심주의자였다. 그는 하나님만 두려워했고 그는 절대적으로 하나님의 능력만 믿었다. 그가 무서워한 것은 블레셋의 거인이 아니다. 적군의 힘이 아니다.
3.회개하고 성령의 역사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 시 6:1-6, 51:9-12
다윗 왕의 7대 참회시 - 시 6편, 32편, 51편, 102편, 130편, 143편
죄는 우리로부터 정한 마음, 정직한 영, 성령의 역사를 제한시킨다.
4. 하나님 나라를 사모하는 마음 - 성전을 사모하는 열심 삼하 7:-1-2
다윗의 성전 건축 간구 - 하나님의 임재, 하나님의 통치를 사모함, 하나님 나라의 재현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삶이 우리에게 말하는 바는 무엇인가? 하나님 나라가 임한 것이다. 통치자이신 하나님이 즉,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오심으로 하나님 나라를 실체적으로 이 땅에서 구현된 것이다. 다윗과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고 가셨다.
우리가 닮고 계승해야 할 것은 건물이 아니라 마음이다. 하나님 나라는 그때에 이 땅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신앙은 신실함을 동반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신실하셨듯이 하나님이 내게 부탁하신 일에 신실하게 응답하는 것이 곧 믿음이다.
마 6:10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썬십과 킹십 - 하나님 나라를 이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