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하나님의 기억 속으로

류현재 목사 / 행 10:1-8
2 3 4 5 6 7 8 9 10 ... 57

dot01.png

본문

10:1-8 '하나님의 기억 속으로

 

여러분 과거를 돌아보시면 잊지 못할 사건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 기억에 남아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기억들이 있나요? 좋은 기억으로 잊혀지지 않고 남아 있는 사람들. 왜 이렇게 여러분의 기억 속에서 지워지지 않고 남아 있나요? 무엇인가 여러분이 정말로 힘들 때 어려울 때 도와주었던 사람들이 아닌가요?

 

하나님의 기억에 남아 있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오늘 그 대표 한 사람을 만나보시겠습니다. '한 사람'의 이름은 고넬료입니다.

 

하나님의 기억 속 한 사람 고넬료: 이방인, 백부장

- 고넬료의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서 하나님께서 기억하셨습니다. (10:4)

. 구제 = λεημοσύνη (엘에에이모수네이) -> 어원: λεος(엘레오스) = 긍휼, 동정, 불쌍히 여김 = 히브리어 '헤세드'

. 하나님께서 기억하시는 것: 구제 = 행동

 

2. 하나님께서는 원래 행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가요?

. 하나님께서는 행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십니다. 구약에 보면 여러 제사 중에 '소제'라는 제사가 있습니다. 이 소제는 곡식을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입니다. 이 소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직접 땀 흘려서 얻은 곡식을 제사로 드리는 행동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소제'를 특별하게 생각하시는데요 바로 소제를 '기념물'로 받으십니다. (2:2) 이 기념물에 쓰인 단어와 하나님께서 고넬료의 구제를 기억하신다고 하셨을 때 '기억' 단어가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열심히 일해서 드린 곡식을 잊지 않고 기억하십니다. 이 소제가 특별한 이유는요 바로 하나님께 드린 소제물을 제외한 나머지 곡식은 제사장의 몫으로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소제를 통해서 레위인 제사장들을 도우셨습니다. 그리고 땅의 분깃을 받지 못한 레위인들과 제사장들은 하나님께서 직접 유업과 기업이 되셔서 도우시겠다고 말씀하셨고 이것은 '영원한 소금 언약'이라고 확인하셨습니다. (18:20)

 

3. 하나님께서 기억하시는 사람: 하나님의 긍휼함을 가지고 행동하는 사람

- 고넬료의 행동: 하나님 백성들을 도왔습니다. 그리고 그 행동은 하나님의 기억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 우리의 행동: 우리가 하나님 백성들을 돕는다면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 첫째: 하나님의 영원한 소금 언약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 둘째: 소제의 행동처럼 제사장들을 돕는 것입니다. -> 믿는 사람들은 모두 '왕 같은 제사장'입니다. (벧전2:9)

 

4. 질문

여러분 기억 속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사랑한다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이십니까? 아니면 그 사랑을 증명하기 위해서 전부이신 하나밖에 없는 독생자를 내어주신 행동하시는 하나님이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