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전자업계의 선두주자였던 일본의 SONY는 변화를 따르지 못하고 삼성, LG. 또는 애플사에 1위의 자리를 내주었다.
삼성의 혁신적 개혁은 1993년 이건희 회장의 프랑크프르트 선언으로부터 출발하는데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하는 시대다. 남이 먼저 변하기를 기다리고 있으면 변화는 없다. 나 자신부터 양보하고 나부터 변해야 한다. 마누라와 자식만 빼고 다 바꾸자!”라고 했다.
우리 시대는 급속하게 변하고 있고 한국교회는 이 시대에 성장동력을 잃어버린 채 변하지 않으면 도태될 위기에 처해 있다. 문제는 변해야 산다고 늘 강조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 지 변화의 방향과 내용에 대한 분명한 제시나 합의가 없다. 우리가 강조하는 변화는 자연적․ 무조건적으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하는 발전이어야 한다.
교회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본질과 시대적 성찰을 해야 한다.
에베소서에서 우리는 그 모델과 방향을 찾을 것이다.
1. 나는 누구인가? (1-2)
1) 발신자 – 바울사도
2) 수신자 – 에베소 교회
① 두 주소: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이 땅의 주소),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신실한 자들(영적 주소)
② 성도: ‘하기오스’ 거룩한, 신에게 바쳐진, 예배하기 위해 모인 회중, 하나님께 구별된 것을 가진 자(시간, 돈, 재능 등)
3) 은혜와 평강을 주심: 복의 출발은 하나님이며 복의 내용은 은혜와 평강이다.
은혜는 하나님의 공급이다. 공급을 중단하지 말라.
바울의 창세기 선언 :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확실한 결론 - 하나님의 뜻(하나님의 경륜, 구속사)을 이루기 위한 부르심들.
2.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의도는 무엇인가? (3-14)
1) 성부의 선택 (3-6)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 – 구약의 물질적이며 임시적인 것이 아닌 영적인 축복을 말함.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이 모든 복을 우리가 소유하게 된다.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였으니 – 법적 용어로 양자 입양을 말함. 롬 8;15, 23, 9:4, 갈 4:5
하나님의 아들이 되어 아버지라 부르게 된다.
선택의 목적(6) - 그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함.
2) 성자의 구속하신 은혜 (7-12)
그 아들 안에서 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다. 레 1:4, 9, 4;26, 7:11
우주가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됨 - 그 영광을 찬송하게 하심 12
3) 성령의 인침(보증) (13-14)
성령께서 우리의 보증이 되심 고전 12;13
‘아라본’ – 매매행위 때 미리 지불되는 계약금
3. 우리가 알아야 할 구원의 비밀들 (15-19) - 지혜와 계시의 영, 마음의 눈을 밝혀 주셔야 볼 수 있는 것들
1) 그의 부르심의 소망: 광야에서 부르심의 소망을 보았어야 했다. (애굽의 사람, 광야의 사람, 가나안의 사람)
2)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 그리스도가 우리의 기업이다.
3)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예수님을 하늘 보좌 위에 앉히신 하나님의 능력이 오늘 교회를 그렇게 끌어올리고 있다.
4. 구속사의 정점인 교회 (20-23)
그 능력이 지금 교회에 역사하고 있다. 어떤 능력인가? 만물에게 흘러가 만물을 충만케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만물과 교회의 머리 22
만물이 교회 아래 있다. 만약 돈이, 권력이, 명예가 교회 위에 있다면 그 교회는 이미 배도한 교회이다.
일본인 이케하라 마모루가 쓴 책 <맞아 죽을 각오를 하고 쓴 한국, 한국인 비판>이라는 책이 있는데 이 책에서 한국과 한국인을 "염치없는 나라," "무법천지 아, 대한민국"이라고 했다.
예수를 믿고 교회를 다니는 인구가 이렇게 많은 나라에서 이런 비판을 받는다는 것은 무언가 잘못된 것이 틀림없다.
한국인의 잘못된 가치관이 바뀌어야 한다.
하나님은 아들의 신부인 교회가 영광스럽게 되기를 원하신다.
교회가 충만해져야 한다.
그리스도의 충만은 교회로 흘러간다.
교회의 충만은 가정으로, 사회로, 땅으로, 만물로 흘러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