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고도 한다. 성령 받은 사도들이 행한 일들을 기록한 내용이기에 사도행전, 성령행전 같이 이해할 수 있다.
사도행전의 저자는 누가복음을 썼던 바로 그 누가다. 데오빌로 각하여 라고 하면서 이 한사람을 위해 이토록 긴 편지를 써서 복음을 전하고자 하는 누가의 중심이 어떠한지 짐작할 수 있겠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한 명 한 명을 일대일로 섬기되 하나님께 하듯이 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준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몸으로 오셔서 보여주었던 내용 - 누가복음 (썬십이 강함)
그 그리스도가 승천하셔서 성령으로 역사한 내용 - 사도행전 (킹십이 강함)
제자들은 세상나라에 관심이 많았다. 예수님은 영적인 나라,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에 관심이 많았다.
하나님 나라의 일
*창조 - 형상/다스림의 권리
*예수님 -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 그리스도
*사도행전 - 씨의 확산 능력으로 교회를 세워 나감
*서신서 - 씨의 성숙 교회들의 성장
*완성 - 알곡 ,새 예루살렘성 수축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해야 한다. 아담이 잃고, 빼앗겼던 것을 되찾아 회복시켜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을 받았으므로 살리는 일을 해야 한다. 생명의 부양자로 산다. 격려,칭찬하고 누구를 만나든지 살려낸다. 우리 교회에 들어오는 자는 개인이 살고, 가정이 살고 가문이 살아날 수 밖에 없다.
1.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1:4
즉 성령을 받으라 라는 뜻.
요한 웨슬리 - “내게 하나님 외에는 아무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열 명만 달라. 그러면 세상을 뒤집어엎어 보이겠다.”
하나님께서도 열두 제자와 바울을 통해서 로마제국의 권력과 힘을 한 세대만에 뒤집어 놓았다. 똑똑하고 잘난 자들이 아닌 갈릴리 바다의 어부였던 그 시대 힘없고 가난한 약자들을 사용하셔서 이루신 일이다. 많은 수가 필요한 게 아니다. 헌신되고 훈련된 능력 받은 소수면 된다.
한국교회는 제자훈련에 강한 교회가 많은 데 세상 속으로 뛰어 들어가는 사도성이 약하다. 그래서 엄청난 잠재력이 교회 울타리 안에서만 맴돈다. 평신도들의 열정과 은사도 제한되어 있다. 교회 리더십의 비젼이 넓고 대담하지 못해서 성도들에게 훈련만 시켜놓고 할 일 없어 앉아 있게 한다.
에스겔의 환상에서도 말씀, 생기가 불고 나서 뼈들이 붙고 살이 붙고 군대가 되었다. 우리가 말씀을 받으면, 생기를 받으면 군대가 된다.
전도하는 군대, 선교하는 군대, 역사가 있는 군대이다. 훈련받고 성령 받으면 여호와의 군대로 쓰임 받는다.
2.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 - 은혜,능력은 모여야 온다. 1:4
예루살렘 : 아브라함이 독자 이삭을 바쳤던 제단 /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했던 제단 / 주님의 십자가 제단 / 내 은혜의 제단이다. 아무데나 계시지만 거기로 오라고 하셨다.
신 12:5-8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너희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하신 곳인 그 계실 곳으로 찾아 나아가서 너희의 제물과 너희의 십일조와 너희 손의 거제와 너희의 서원제와 낙헌 예물과 너희 소와 양의 처음 난 것을 너희는 그리로 가져다가 드리고~
예배는 정하신 곳에서 드리고, 십일조도 아무데나 드리지 말라. 가정을 맘대로 떠날 수 없음같이 교회도 그러하다. 사명 때문에 떠날 수 있지만 누가 보기 싫어서, 시험 들어서, 낙심된다는 이유로 떠나면 안 된다. 하나님의 뜻이 아니기 때문이다.
각기 소견대로 우상 섬기듯 자기 기준에 의해서 하지 말라.
그 자리를 떠나지 말라. 떠날 때는 사명, 전도, 선교를 위해서이다.
느헤미야 52기도
*1차 목표 - 직분자 철야 기도 출석 : 중직자, 교사, 셀장, 찬양대원들
*무너진 성벽을 건축하라. 훼파된 성문을 회복하는 기도 - 느헤미야 52일 기도
10월 5일부터 각자 1시간씩 성전에서 기도한다. 다른 때는 기도하지 않더라도 교회가 마음을 합하여 기도할 때라도 나와서 기도해야 한다. 철야 기도 열심히 나오라. 전혀 기도에 힘쓰자. 행 1:14, 행 2:42 간절히 부르짖으면 응답하신다. 렘 33:3
3.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라. 1:5
성령세례란 성령 안에 깊이 잠기는 것을 의미한다.
전도는 세상을 바꾸게 하는 행위이다. 성령 받는 일은 그 일을 능력으로 감당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영으로 무장하는 일이다. 성령충만하여 성령의 능력으로 전도하자.
기독교는 종교가 아니라 생명이다. 그리스도인 95%가 죽을 때까지 한 명도 그리스도를 전하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는 95%가 될건가, 5%가 될건가. 우리 모두 복음 전하여 물에 빠져 죽어가는 생명을 건지는 일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