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서는 믿음과 순종의 전쟁이다.
1-12장 정복전쟁
13-21장 가나안 땅 분배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믿음과 순종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의 근원이다.
수 18:3 머뭇거리고 있는 백성에게 선포하는 말 (... 너희에게 주신 땅을 점령하러 가기를 어느 때까지 지체하겠느냐) : 주님 앞에 설 그 때까지 믿음의 신앙인이 가져야 할 자세이다. 가나안 땅은 선물로 주어진 것이지만 그것을 자기 것으로 누리기 위해선 “믿음과 순종”이 필요했다. 그들이 믿음을 가지고 말씀에 순종하여 나아가기만 했더라면 그 땅은 완전히 그들의 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불신앙, 불순종의 모습 “쫓아내지 못하고...” 믿음과 순종의 부재로 인한 결과 (13:13, 15:63, 16:10, 17:12, 삿 1:19, 삿 1:21, 삿 1:27~33)
하나님께서 약속해 주신 것을 믿음으로 받고, 순종함으로 승리하자. 내려놓고 기도하자.
삿 2:10 “그 세대의 사람도 다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
1.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었다. 1
나이 많아 늙었다는 말씀을 2회 기록. 사람은 떠날 때가 온다. 떠날 때가 오고 있음을 알고 지혜롭게 사는 일은 자신의 남은 일을 정리하는 일과 후계자를 세우는 일이다. 다음 세대를 훈련하고 개발시켜 내게 주셨던 사명이 이어지게 해야 한다.
내 없이도 살아갈 수 있도록 자녀를 키우라.
2. 나이 많아 늙었어도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 1
관점이 중요하다. 긍정적 사고원리 : 부정적 사고원리 - 합심, 침묵, 순종 : 여리고가 무너진다. 여리고 전략이다. 여호수아 프로젝트이다.
하나님의 의도를 애써서 읽기. 합리적으로 이해가 안되면 침묵하고 동의하기. 억지로라도 따라가기
※ 내게 주신 이 상황... 무슨 뜻이 있을까? “틀림없이 무슨 뜻이 있을 거야!!!!!”
하나님 전적으로 신뢰합니다. 도와주십시오.
잭 웰치 어머니의 시각의 교정 - “잭! 잭! 너의 좋은 머리를 혀가 따라가지 못할 뿐이야!”
13:6, 7 아직 정복하지 못한 남은 땅의 사람들도 다 쫓아내고 그 땅들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시겠다는 것이다. "나머지도 책임져 주리라"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서도 왜 약속하신 기업을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하는가?
남편과의 관계에서 승리할 영역, 자녀와의 관계에서 아직도 정복하지 못한 영역은 무엇인가? 얻을 땅의 남은 것이 많이 있다.
3. 레위 사람에게 주신 기업 13:33
이혼한 부모, 월급이 작음, 상처도 영광이다. 왜 우리 집은 돈이 없는가? 왜 내게는 좋은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가? 내게 주신 몫을 거절하지 말고 누리라. 남과 비교하지 말라.
광야백성 중에 굶어죽은 사람이 한명도 없었다. 하나님이 기업인 사람은 굶지 않는다. 40년 광야생활에서 죽은 것은 불순종했기 때문이다. 믿고 나아가라. 굶어서 죽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당당하게 살자.
순종하라 - 합심, 침묵, 순종이다.
하나님과 마음을 합하라. 하나님을 기업으로 삼으면 어떤 환경도 두렵지 않다. 살다가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다. 그로부터 보상을 받으려 말고 그냥 사명만 감당하라.
두더지처럼 숨어있는 정욕, 이는 마치 아낙 자손과도 같이 철저히 잡아 죽이기가 어렵다. 성질, 교만, 변덕스러움, 악한 습관, 견고한 왕들의 요새와 같이 하나님을 대적하는 생각들, 모두가 다 가나안에 살고 있는 대적들로서 그리스도께서 점령하고 통치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우리 속에 남아있다.
레위 - 예배가 먼저인 사람, 문제가 꼬일 때는 레위인의 의식을 가지라. 어차피 하나님은 믿을만한 분이시다. 모세도, 여호수아도 쫓아내지 못한 것 있었다. 정죄하지 말고 끝까지 전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