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믿음이 무엇인가? 삶의 장애, 어려움이 왔을 때 우리는 어떻게 신앙으로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가?
하나님의 계획 - 사람에게 하나님의 씨를 주시고, 세상을 정복하고 다스리게 하셨다. 사람은 땅을 정복하고 다스려야 한다. 창 1:26, 시 8:4-8, 시 16:5
*구약 : 가나안 땅을 얻으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너의 기업으로 삼으라. 신 8:7~10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신약 : 그리스도를 너의 기업으로 누리라.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도달하라. 엡 1:3~5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으로 누리라.
믿음의 사람? - 하나님을 온전히 좇는자.
하나님을 따라 가되 온전한 마음으로 좇아가고 유혹과 시험, 마음 상함, 생각의 다름 등 수많은 위기에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좇아가는 사람은 드물다. 시간이 자기의 가치를 검증해 준다. 믿음을 가지고 끝까지 함께 가자.
갈렙의 신앙 성장
1) 40년 전에 그 땅을 정탐하고 밟게 하심 - 비젼
2) 믿음으로 40년 동안 바라보고 기대하게 하심 - 생각, 마음을 지킴
3) 때가 되어 그 땅을 정복케 하심 - 실행, 승리의 삶
4) 정복한 땅을 기업으로 분배케 하심 - 유다 지파로서 정당한 기업을 누림
1. 믿음으로 나이 많음을 극복함. 14:7-10
흐르는 세월 때문에 내 영혼에 주름이 잡히지 않아야 한다.
갈렙은 나이가 들었지만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목표를 상실하지 않았다. 자기가 무엇을 할 것인지 잊어버린 일이 없다. 그런 사람은 세월이 피부는 주름지게 할지는 모르지만, 그 정신은 늙도록 하지 못한다.
2. 믿음으로 험한 산지를 요구함. 14:12, 15
헤브론 산지는 요새로 되어 있었고 그 땅은 매우 비옥했다. 그래서 가장 강한 아낙 자손이 그 지역을 점령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에게는 철병거가 있었다. 그래서 어느 누구도 감히 그곳에 들어가겠다고 말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갈렙이 그 땅을 요구한 것이다.
믿음이 있는 사람은 충성한다. (8절)
믿음이 있는 사람은 건강하다. (11절)
믿음이 있는 사람은 확신이 있다. (12절)
누구나 나이가 들면 조용히 은퇴하여 쉬고 싶고, 이름이 나는 영광스러운 일을 하고 싶은 것이 사람의 본심인데 갈렙은 여전히 꿈과 희망에 차 있다.
3. 믿음으로 부정적인 마음과 언어의 문제를 극복함. 14:7
성실한 마음으로 보고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리얼리즘은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신앙은 믿음과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보이는대로 믿는 것을 비관주의라고 한다. 그러나 믿는 대로 보는 것을 믿음의 시각이라고 말한다. 불신앙, 불순종이 광야 백성의 특징이었다.
갈렙은 85세에“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라고 외쳤음을 기억하자.
민 13:31~32 vs. 민 13:30 (갈렙의 보고) 동일한 사실이지만 서로 다른 시각으로 사건을 보고 있다. 사실을 사실로 보지 말고 하나님의 약속(믿음)의 눈으로 보자.
광야생활에서 어떻게 살았는지 기억하자. 본인들의 힘으로 산 것인지 하나님의 은혜로 산 것인지...
가나안은 믿음으로 얻은 기업이요, 하나님의 은혜로 얻은 기업임을 기억하자.
4. 믿음으로 비교의식을 극복함. 14:12-15
여호수아와 갈렙중에 모세의 후계자로 여호수아가 지목된다. 갈렙은 여호수아의 권위에 복종해야 했다. 그는 하나님께 선택받지 못한 섭섭한 마음, 동료 여호수아에 대한 비교의식을 가질 수 있었다. 비교의식은 우리의 영혼을 파괴한다. 2인자가 된다는 것은 쉽지 않다.
갈렙은 비교의식으로 자신의 삶을 망가뜨리지 않았다. 오히려 여호수아와 함께 서로를 축복하고 격려하는 아름다운 관계를 이룬다. (13절)
'retire'의 의미를 기억하자.
“은퇴하다, 물러나다, 퇴직하다”의 의미이지만, ‘타이어를 갈다(re-tire)라는 의미로 쉰다기 보다 ’새로운 길을 달리기 위한 준비‘로 해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