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22-24 ‘예수님의 십자가, 나의 십자가(3)’
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1: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1: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기원전 71년 스파르타쿠스 노예 반란 때, 그 추종자 6천명을 십자가형에 처형함. 로마 총독 Varus는 기원전 4년에 유대에서 일어났던 반란의 혐의자 2천명을 일시에 십자가형에 처함.
마틴 헹엘(Martin Hengel) - 로마의 십자가형은 가장 극악한 범죄에 대한 주요 형벌의 수단으로 “로마 최고의 형벌”임을 밝혔다.
* 유대인은 표적을 구함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표적을 좋아한다.
* 헬라인은 지혜를 찾음
옛날부터 헬라인들은 학문과 지식을 숭상하며 찬란한 문명의 꽃을 피웠다. 알렉산더(Alexander) 대왕은 무력으로 세계를 제패하였지만 그는 여러 곳에 도서관을 세우고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였다.
우리는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를 전함. 십자가만 전하는 바울. 표적도 지혜도 필요하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없다면, 십자가가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갈 3:1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갈 6: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유대교도들의 표적에 가리우게 함. 헬라의 철학자들의 철학적 사변으로 십자가를 무력화 시키려 함. 우리는 무식한 십자가, 행동하는 십자가, 현장에 강한 십자가로 세상을 정복한다. 우리 믿는 사람들은 세상의 초등학문인 철학에 대해 죽었다. 골2:20은사, 철학 - 다 분열과 다툼이 있다.
1. 대속, 죄사함의 십자가
갈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갈 4:5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4:6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4:7 그러므로 네가 이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받을 자니라
인간의 힘으로는 풀 수 없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죄 문제이다.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주님이 날 위해 돌아가셨다고 하는 십자가의 진리가 우리의 힘이다.
2. 죄와 마귀의 사슬에서 우리를 해방시키는 십자가
히 2:14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2:15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2:16 이는 확실히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무엇이 우리를 묶고 있는가? 십자가의 능력으로 이기자. 해방시키자.
요일 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3. 우리를 거듭나게 하는 십자가
롬 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6: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우리는 변화된다.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와 함께 십자가를 지고 가면 내가 변하고, 나로 인하여 세상이 변한다.
존 뉴튼 - Amziging Grace
나 같은 죄인 살리신 주 은혜 놀라와
잃었던 생명 찾았고 광명을 얻었네
Amazing grace how sweet the sound
That saved a wretch like me
I once was lost but now I’m found
Was blind but now I see
노예상인을 목사로 만든 능력이 복음 안에 있다.
4. 십자가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십자가
마 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16:2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
롬 8:18 “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
현재의 고난과 장래의 영광, 이것이 바로 그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한’ (롬5:3) 근거이자 이유이다.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직분과 사명을 따라 사는 교회의 일꾼에게는 괴로움과 고난이 있다. 가정을 섬기는 일이나 영혼들을 섬기는 일에 고난이 있다. 그러나 그들에게 괴로움과 고난은 사도바울이 간증한 바와 같이 역설스럽게도 불행이 아니라 행복이며, 수치가 아니라 영광이다.
십자가는 유대인에게 거리끼는 것.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 하나님의 지혜이다.
1. 내가 진 십자가
2. 이웃을 위해 진 십자가
3. 하나님 나라를 위해 진 십자가
엄마가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하기를 포기할 때 생명은 잉태되고 출산된다. 부부가 성격적인 차이가 있다해도 누군가 한 사람이 자존심을 내려놓고 양보의 마음, 희생의 마음을 가질 때 이혼을 막을 수 있다. 내가 십자가를 지고, 희생한 만큼 세상은 산다.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를 위해 고난의 흔적을 가졌을 때 비로소 영적인 나이가 먹고 거룩한 연륜이 쌓인다. 나무에는 나이테가 있어서 나이테 수로 그 나무의 나이를 알 수 있다. 나이테로 단순히 나이만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나이테의 굵기, 간격, 모양새 등을 자세히 살펴보면 고난의 흔적까지 알 수가 있다. 나무는 자기가 부닥친 자연계의 복잡한 환경 조건을 있는 그대로 나이테에 기록하면서 살아간다. 신기한 것은 환경의 변화가 없는 지역의 나무에는 나이테가 없다는 것이다.
내가 그리스도인이 된 이후 나의 나이는 얼마나 될까? 그리스도를 위해 내가 당한 고난이 나의 영적인 나이테를 이루었다. 그러나 나만을 위해 살았거나 행복, 축복의 삶만을 추구했다면 나의 나이테는 없을 것이다.
시 90:8 주께서 우리의 죄악을 주의 앞에 놓으시며 우리의 은밀한 죄를 주의 얼굴 빛 가운데에 두셨사오니
90:9 우리의 모든 날이 주의 분노 중에 지나가며 우리의 평생이 순식간에 다하였나이다
90:10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90:11 누가 주의 노여움의 능력을 알며 누가 주의 진노의 두려움을 알리이까
90:12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로운 마음을 얻게 하소서
고난을 당하면 당할수록 그 고난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하나님이 더 큰 은혜를 부어 주신다.
고전 15: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바울은 날마다 십자가에 매달려 죽었다. 그러므로 바울 사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가 온 천하에 넘쳐나게 되었다.
딤후 2:-12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노릇 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