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 우리의 구속사에 참여하는 일을 위하여 적절한 만남들을 배열하셨다.
사람은 사람을 만나면서 산다. 어떤 만남은 축복이 되고, 어떤 만남은 우리에게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만남을 위해 기도하라. 여리고 성을 여는 데는 두 정탐꾼과 기생 라합의 공이 컸다.
1. 두 정탐꾼이 기생 라합의 집을 방문함 (1, 8-11)
복음이 주어지는 기회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음적인 만남의 기회를 주신다.
기생 라합에게 두 정탐꾼은 하나님의 선물이었다. 내게 복음을 준 사람은 누구인가?
2. 두 정탐꾼이 라합에게 복음적인 메시지를 줌 (17-21)
복음으로 살도록 영향력을 많이 끼친 사람은 누구인가?
붉은 줄을 드리우라. 집 안에 있으라. 예수님과 연결시키라. 예수님 없는 인생은 실패다.
내가 하는 이 일이 주의 종을 돕고, 내 가정에 붉은 줄을 드리우는 일로 연결되면 그건 구속사이다. 우리가 주의 종과 연합하고 동역해야 할 중요한 이유는 구속사 때문이요, 피의 복음 때문이다.
라합의 사역은 자신과 가정의 구원을 위해 출발했지만 그 일이 결국 메시아의 오심으로 연결되었다.
3. 라합이 주의 종을 살리니 주의 종이 라합과 그의 가정을 살림. (수 6:22-25)
주의 종을 도우라. 일하는 리더를 세워주라.
* 무엇이 이 술집여자를 정탐꾼 살몬의 아내로 바꾸었을까?
생명은 여자에게서 난다. 여자의 자궁, 여자의 젖가슴, 여자의 무릎, 여자의 끈질긴 눈물은 세상을 바꾼다.
아내들이여 남편을 격려하라. 부모들이여 자식을 칭찬하라. 강한 자들이여 약한 자들 세워주라.
좋은 리더가 세워져도 팔로워가 리더십 킬러가 되어버리면 아무 소용이 없다. 리더는 결코 혼자 설 수도, 혼자 앞으로 나아갈 수도 없기 때문이다.
나의 평생 동역자는 누구인가?
4. 서로 사랑함으로 씨를 낳음. (마 1:5-6)
살몬이 라합과 결혼하여 다윗의 증조부 보아스를 낳음. 내가 흘러보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만남이 중요하다. 비전을 함께 나눌 사람을 찾으라. 그와 함께 구속사의 완성을 위해 동역하라.
멸망할 원수의 땅에도 하나님이 준비시켜 둔 조력자가 있었다. 하나님의 일에는 어디서나 준비된 사람이 기다리고 있다. 철옹성 여리고 성을 공략하는 데는 기생 라합의 도움이 중요했다. 전도나 선교 시 언제나 준비된 사람을 만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의 스피릿을 나눌 자, 전달하고 있는 자가 있는가? 어떤 만남이 되어야 하는가?
복음을 정확하게 알려주라. 그의 가족에게 영향력이 흘러가게 하라. 동역자로 세우라. 스피릿을 흘러 보내라.
* 정채봉씨가 쓴 에세이 '만남'
1. 가장 잘못된 만남 - 생선 같은 만남
2. 가장 조심해야 할 만남 - 꽃송이 같은 만남
3. 가장 시간이 아까운 만남 - 지우개 같은 만남
4. 아름다운 만남 - 손수건과 같은 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