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아가면서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그런 위기가 찾아왔을때 그 위기를 대처할 능력이 없으면 진짜 심각한 위기가 되는 것이다. 위기가 닥쳐오더라도 그것을 넘어설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더 이상 그것은 위기가 아니라 기회가 될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과 홍해를 경험한 후 광야로 나갔다. 잘될 줄 알았더니 기대치 않은 광야의 어려움과 목마름이 그들을 괴롭혔다.
어떻게 이러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가? 내면세계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감정적으로 대처하며 그 위기에 함몰되어 버린다. 미리 위기를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준비해야 한다.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1. 지나온 ‘과거’를 활용하라-“리소스 풀을 만들어 활용하라.”
어려운 일을 당하면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것은 부정적 감정, 부정적 생각이다. 보여지는 현실, 떠오르는 감정만을 의존하면 불평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위기 앞에서 우리가 주님을 신뢰하고 주님이 지금까지 어떻게 인도하셨는지를 돌아볼 수 있으면 위기를 넘어설 수 있다. 신앙은 현실, 상황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보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10가지 기적을 베푸셨던 하나님, 홍해를 가르셨던 하나님을 기억하고 생각할 수 있으면 힘든 광야를 하나님을 바라보며 넉넉히 통과할 수 있었을 것이다.
훈련해야 한다. 하나님을 선택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미 위기를 넘어설 수 있는 리소스를 주셨다. 부정적인 것만 기억하지 말고 긍정적이고 우리에게 자원이 될만한 리소스를 찾아 기록해 놓고 힘들때 마다 리소스를 통해 힘을 얻어야 한다.
* 내게 주어진 리소스가 무엇인가?(아름다운 추억들의 창고를 만들어 두라.)
좋았던 베스트 추억 10가지/ 나를 따뜻하게 덥혀줄 감동의 사람 10명/
나를 업 시킬 상 받았던 추억 10건 / 아버지와의 추억 10가지
2. ‘미래’가 나를 끌고 가도록 하라-“너의 꿈을 구체화하여 지금부터 그 즐거움을 누리라”
생긴대로 살지않고 준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꿈을꾸고 미래를 설계해야 한다. 현재에서 미리 미래를 내다보며 준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미래를 미리 보는 방법중에 하나는 멘토를 만나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을 벤치마킹하자.
* “내 인생 최고의 멘토”(이영권)-‘성공으로 가는 올바른 방향과 방법을 찾는 가장 빠른 길은 성공자를 복제하는 것이다. 좋은 사람을 가까이 하고 그들에게서 배우려 노력할 때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미래는 나중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 결정된다. 현재를 어떻게 사느냐가 미래를 결정한다. 대부분의 광야백성들은 모세를 그냥 좋은 분, 지도자로 보았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모세를 모델링 삼아 그를 본받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이다.
닮고 싶은 멘토가 있는가? 멘토를 찾아야 한다.
3. ‘현실’의 문제를 하나님의 관점에서 풀어가라.-“사건을 구속사 지향적으로 해석하라”
사건을 통해 주님은 무언가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 환경안에 하나님의 음성, 뜻이 들어있다. 하나님은 환경을 통해 나를 훈련시키고 하나님의 사람으로 다듬어 가신다. 고난과 환경속에서 하나님의 뜻(긍정적 의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위기를 만나면 우리는 십자가를 적용하며 회개해야 한다. 또한 하나님의 법도, 원칙을 잘 붙잡아 순종함으로써 광야에서도 천국을 살아야 한다.
4. 하나님을 찾으라-“천국의 열쇠를 사용하여 멋지게 승리하라.”
훈련을 받은 사람과 받지 않은 사람의 차이, 광야를 거친 사람과 광야를 거치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확연하다. 광야 백성들은 위기 앞에서 원망하고 불평했지만 모세는 부르짖고 기도했다. 성도가 위기를 만나면 기도해야 한다. 기도와 예배를 통해 위기와 문제를 풀어나가는 사람이 신앙인이다.
광야에서도 하나님을 찾는 사람, 그 사람에게는 모든 위기가 기회가 된다. 광야를 통해 훈련받고 정금처럼 제련되어 생명의 부양자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