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청년예배

자유

임광래 목사 / 요 8:31-36
... 5 6 7 8 9 10 11 12 13 ... 14

dot01.png

본문

8:31-36 ‘자유

 

자유(自由)외부적인 구속이나 무엇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상태로 정의됩니다. 구속이나 얽매이지 않는 상태 때문에 일탈을 자유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물고기가 일탈하여 뭍에 올라왔다면 물고기는 뭍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새는 바닷물 속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진정한 자유는 쉽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유를 얻기 위해 대가를 지불합니다. 우리도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고 갈망합니다. 예수님과 바리새인들은 자유에 대해서 논쟁을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이 자유가 없는 종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바리새인들은 자기들이 한 번도 종이 된 적이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자유란 무엇일까요? 어떻게 자유를 얻을 수 있고, 누릴 수 있을까요?

 

1. . 8:33-35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사람은 누군가 또는 무언가의 종으로 살아갑니다. 바울은 우리 자신을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의의 종으로 의에 이르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욕망, 쾌락, 명예, 부의 종으로 살아갑니다. 결정적으로 죽기를 두려워하여 일평생 마귀에게 종노릇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죽음 때문에 마귀에게 종노릇하고 있는 우리를 해방시키기 위해 오셨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자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무엇의, 누구의 종인지 깨달아야 합니다.

8:3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2. 진리. 8:31, 32

예수님께서는 진리가 우리를 자유하게 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무엇이 진리일까요?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라고 노래합니다. 성령님께서는 진리의 영이십니다.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이 진리이십니다. 진리를 알고 누릴 때 우리는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진리 안에 거하고, 진리와 동행할 때 우리는 자유롭습니다. 예수님과 동행할 때 우리는 자유롭습니다. 진리이신 예수님으로 인해 우리는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3. 자유. 8:36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자유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예수님께서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주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자유롭게 하시려고 자유를 주셨습니다. 그래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고 하십니다. 자유는 내가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움이 목적에 맞게 사용될 때 진정한 자유를 누립니다. 사도 바울은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기 위함이라고 말합니다. 나에게 주어진 자유를 악을 행하거나, 나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 사용 할 때 우리는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고전 9:19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