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경전인 서경의 주서, 홍범편에 오복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한다. “수, 부, 강녕, 유호덕, 고종명” 복 받기를 좋아하는 마음은 동 ․ 서양 다 똑같다. 어떻게 사는 것이 복된 삶을 사는 것인가? 복은 신앙의 조건이 아니라 신앙의 결과이다. 우리가 복 받기 위하여 예수님을 믿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복을 받는다. 주님의 소식은 곧 복음이기 때문이다. 한국 사람의 복 개념과 성경이 말하는 복 개념이 다르다. 절망도 불행도 고통도 부정적인 것만이 아니라 그 안에 뜻이 있다.
시편1장은 복된 인생이 무엇인지 가르쳐 준다. 죄와의 관계, 사람과의 관계, 말씀과의 관계를 가르쳐 준다.
1. 보통사람의 길
보통사람들은 악의의 꾀를 따르고 죄인들의 길에 서고 오만한 자들과 같이 앉는다. 복이라고 하는 단어는 히브리어로 바라크는 하나님의 은총으로 오는 복이며 항상 하나님의 언약과 관계가 있다.
1) 악인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라사: 유죄한자, 곧 법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자, 율법 앞에서 죄인으로 입증된 자
복 있는 사람은 이러한 죄를 거절하는 사람이다. 생각 없이 죄를 따라 가는 것을 거절한다.
2)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하타임은 표적을 빗나가거나 또는 길을 잃어버린다는 의미의 하타에서 파생된 말로서 하나님의 율 법에서 빗나간 자, 하나님의 길을 가지 않고 자기 길을 고집하는 자이다.
3)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좋은 교제권보다는 불의한 교제권이 더 강한 결속력과 힘을 갖고 있다. 적극적인 행동, 선한 행동을 하지 않으면 거기에 악한 것들이 일어난다. 좋은 사람과의 교통을 위한 나의 댓가 지불, 악한 사람과의 교제의 단절을 위한 나의 결심은 모두 내가 취해야 할 선택의 몫이다. 하나님을 집중하기 위해 부단하게 붙잡지 않으면 하나님을 보여줘도 하나님을 만나지 못한다.
2. 의인의 길
1) 교제권을 선택하라
내가 가까이 교제하고 있는 사람을 한번 점검해 보라. 내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내가 댓가를 지불하고라도 사야할 사람은 누구인가?-어떤 댓가를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2) 즐길 수 있도록 체화시켜라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는 것이 복 있는 사람의 모습이다. 복 받는 비결이다. 하나님의 법도를 즐거워해야 한다는 것은 내면에 체화되는 것이다. 열심히 읽고 꾸준히 배워야 체화될 수 있다. 내가 즐기고 있는 취미생활이 무엇인가? 내게 있는 좋은 습관은 무엇이 있는가? 훈련을 통하여 습관화시키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나는 성경공부를, 성경 읽기를, 말씀에 대한...
3) 집중하라- 묵상의 삶. 말씀의 원칙에 집중하라
나의 삶의 10가지 원칙을 적어보라.
나를 향한 약속이 있는가? 내가 지켜야 할 약속이 있는가? 매일 묵상하여, 선포해야 할 나의 복음 선포는?
3. 하나님의 길
1) 보상의 원리
내가 받고 싶은 보상은 무엇인가? 그것을 지금 심으라, 경작하라, 열매를 기대하라
2) 심판의 원리
하나님에게 인정받으라. 그러면 하나님이 인정해주시고 보호해 주신다.
3) 두세계, 두 길-선택의 원리
축복의 길, 영광의 길, 명예로운 길...선택해야 한다.
죄는 에덴의 영광도 빼앗기게 만든다. 죄를 선택하지 말라. 하나님의 길을 선택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