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서는 하나님의 이름은 나타나지 않지만 고난 중에 숨어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구속사의 역사를 보여준다. 사 45:15 “구원자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진실로 주는 스스로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시니이다.”
* 구속사의 전개과정
1. 1:-2: 하나님의 준비
1: 하나님의 환경 준비-아하수에로의 잔치, 와스디의 폐위
와스디가 폐위 당하므로 에스더가 들어갈 자리를 마련하였다. 우리는 하나님이 역사의 주인이심을 믿는다. 믿지 않은 이방인이라 할지라도 주님이 그들을 움직여 우리를 도우신다.
2: 하나님의 사람 준비
에스더는 왕비간택의 후보로서 성실하게 준비하여 왕비가 되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일상의 삶이 중요하다. 하나님이 우리를 어디다 쓰실지 모른다. 다만 이미 내게 주어진 삶의 여건들에 최선을 다하여 성실해야 한다.
모르드개는 나라에 공로를 세웠다. 할 수 있다면 공로를 쌓는 삶을 살아라. 가족 간에도 선을 쌓고, 공을 쌓고, 신앙의 미덕을 미리미리 쌓아놔야 한다. 구속사의 궁극적 승리를 위하여 우리는 오늘도 공로를 쌓아야 한다.
2. 3:-4: 자신의 준비
3: 모르드개의 준비-하나님의 가슴을 앎
1000년 동안이나 아말렉을 진멸하라고 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그는 가슴에 품고 살았다.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시다. 스피릿이 같아야 한다. 하나님의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야 한다.
4: 에스더의 기도-기도의 여인(작정기도, 금식기도, 집중기도, 헌신기도)
문제가 왔을 때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은 순간적인 기지로만 되는 게 아니다. 몸에 익은 훈련과 습관이 있어야 한다. 에스더는 민족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도의 준비가 되어 있었다.
5:-6: 은총의 역사(역전의 역사)
5: 왕의 마음이 바뀜-key man을 움직이심
정치, 사회, 문화, 교육...모든 역사가 다 구속사를 위해 준비되어 있다. 하나님은 믿지 않는 왕들도 구속사에 사용하신다.(잠 16:4) 에스더와 유다인이 금식하며 기도하는 동안 하만은 모르드개를 장대에 매달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기도를 통해 왕의 마음을 바꾸셨다.
6: 모르드개의 공적이 드러남-하나님의 사람을 세움
왕은 역대일기를 통해 모르드개가 그를 두 내시에게 암살당하는 것으로부터 구출한 내용의 이야기를 접하게 된다. 역사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가슴을 품고 살며, 하나님의 나라를 꿈꾸는 자를 높이셔서 구속사를 이루신다.
7: 하만이 자기가 세운 장대에 메어 달림-대적을 무너뜨림
8:-10: 구속사의 궁극적 승리
8: 하만의 자리에 모르드개가 앉고 존귀하게 됨
스스로가 높아지려해도 하나님이 낮추시면 추락한다. 하나님이 높이시면 구속사의 존귀한 자가 된다. 하나님이 인정하시고 높이시는 사람이 되야 한다. 그날 왕은 유다인들의 원수 하만의 집을 에스더에게 주었으며, 그가 하만에게서 거둔 인장반지를 모르드게에게 주어 그로 온 제국에서 왕 다음 가는 사람으로 세워줌
9: 부림절이 만들어짐-하나님을 대적했던 원수들이 진멸되는 날
수산 성에서 이틀 동안에 그들은 대적 800명을 죽이고 하만의 열아들을 죽여 그 시체를 나무네 메어 달았다. 각 도에 있는 유다인들이 모여 그들을 미워하는 자 75,000명을 죽였고 그로 인해 그들의 대적으로부터 평강을 얻었다.
10: 하나님의 구속사가 승리함
결국 역사는 한 방향, 한 목적을 향해 진행되고 있다. 구속사를 대항하지 말고 편승하라. 승리의 노래를 부르자. 결국 하나님은 약속하신대로 당신의 백성을 보호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