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스턴 처칠은 2차 대전 진행 중에 영국이 가지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희망이라고 했다. 사람을 파멸로 몰아가는 것은 환경이나 운명이 아니라 불행에 대처하는 삶의 자세이다. 우리의 환경이 절망적이라 할지라도 올바른 삶의 자세를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환경으로 바꿀 수 있다.
여호수아는 40년 광야 삶의 역사를 어떻게 바꾸었는가? 여호수아의 전인적인 사역의 원칙을 살펴보자.
* 여호수아의 생애
제 1기: 애굽에서의 기간-바로의 종, 애굽의 노예
제 2기: 광야에서의 기간-모세의 시종(출 24:13, 수 11:15)
제 3기: 모세 이후의 25년-하나님의 종으로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함
* 여호수아서 전체 구조도
1-5장 땅(꿈)을 얻기 위한 준비 (20대까지)
6-12장 정복을 위한 전쟁 (30-40대 중반)
13-21장 땅의 분배, 꿈의 성취 (40대 후반-50대 중반)
22-24장 다음 세대를 위한 유언, 전수 (50대 후반-70대)
1. ‘함께’ 정신 - 대인관계 (對人關係) (수 1:2-6)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라” 하나님 나라는 함께 이루어 가야 한다. 우리가 성장했으면 함께 나누며 도와야 할 사람이 있다. 그러나 그릇된 ‘함께’, 이기주의는 주의해야 한다.
같이 살 때 삶의 시너지가 생긴다. 어떤 사람과 같이 사느냐? 비전이 같아야 한다. 비전 그룹, 비전 셀, 비전 공동체가 되어 생명의 유통자, 축복의 유통자가 되라. 내가 섬기는 사람, 책임지는 사람, 사명으로 다가가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2. ‘십자가’ 정신 - 대자관계 (對自關係) (수 1:2)
“요단을 건너라” 요단을 건너는 것은 자기부인을 말한다. 자기주장, 탐욕, 원망, 불평들을 내려놓아야 한다. 예수님을 만난사람은 반드시 변해야 한다. 옛사람을 처리하는 자기 십자가가 있어야 한다.
3. ‘꿈’ 정신 - 대국관계(對國關係) : 하나님 나라 (수 1:2-4)
“주는 땅으로 가라” 하나님이 주신 소명, 비전이 있다. 그 꿈은 반드시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 무목적, 무계획을 주의해야 한다. 꿈이 있는가? 5년 후, 10년 후에 어떻게 살기를 원하는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꿈을 가지고 있지만 계획을 세우고 댓가를 지불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댓가를 지불하지 않고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4. ‘믿음’정신-대신관계(對神關係) (수 1:5-6)
“너를 떠나지 않으리라” 하나님이 주신 약속을 신뢰해야 한다. 약속을 잃어버리면 자기의 신념으로, 육신의 정욕으로 산다. 어떤 위기가 와도 약속을 붙잡고 믿음으로 가야 한다.
*여호수아의 믿음
조상에게 약속한 땅을 얻게 하셨고-기록된 말씀, 역사, 간증들: 객관적 가치, 일반적 가치
모세와 함게 하신 것처럼 함께 하시겠다-40년을 추종함, 보고듣고경청한 것:주관적 가치, 경험적 가치
지금 눈에 안보여도, 지금 귀에 안들려도 주님의 약속을 붙잡아야 한다.
* 전인적 헌신
대인관계-함께 가는 사람이 있는가?
대자관계-얼마나 옛사람이 부서졌는가?
대국관계-나는 하나님 나라와의 관계에서 어떤 사람인가?
대신관계-신뢰하는가? 그 분의 약속을 붙잡고 사는가?
이러한 전방위적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땅을 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