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잃어버린 영혼에 대한 목자의 마음

박승호 목사 / 눅15:1-7

dot01.png

본문

사람이 누구인가? 하나님의 걸작이요, 작품이다. 작품에는 작가의 사상, 철학, 혼이 담겨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의도하신 작품이다. 나를 통해 표현하시고 싶은 하나님의 뜻이 있다.

*구속사의 흐름
1. 하나님의 창조의 의도-형상과 통치권
창 1:26-28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은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이 드러나시고(하나님의 형상), 이 땅의 통치를 대행하시려 우리를 작품으로 만드셨다.
2. 예수님이 오신 목적-씨와 나라를 위해 오셨다.
마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님은 이 땅에 잃어버린 생명, 원래의 씨를 가지고 오셨다. 그리고 잃어버린 땅, 잃어버린 권세를 회복시키러 오셨다.
3.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씨의 번성과 통치권을 가지고 사는 일
1. 씨: 나-성장-번식-민족, 나라(전도, 선교)
2. 내가 세워가는 하나님 나라- 내가 다스리는 영역이 있다.

*신약성경-예수님의 이야기
나를 통해 진행될 구속사의 흐름-나의 복음서, 나의 사도행전, 나의 서신서, 나의 계시록이 있어야 한다.
1. 나의 복음서 - 예수님께 받은 생명과 훈련에 대한 이야기이다.
2. 나의 사도행전- 성령님과 함께 동행한 사역의 이야기
3. 나의 서신서-나의 교회 생활, 봉사, 갈등구조, 성장, 영혼들을 섬김
4. 나의 계시록-하나님 앞에서의 결산(씨-전도, 통치권-교회생활, 하나님 나라에 대한 결산)
예수님과 함께하는 히스토리를 우리가 써 내려가야 한다.

*본문 눅 15장은 하나님의 마음을 말한다.
잃어버린양, 그 잃어버린 양을 찾기까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찾아다닌다. 그리고 마침내 잃어버린 양을 되찾았을 때 목자가 너무 기뻐 잔치를 베푼다. 우리가 이 하나님의 갈망을 알고 살아야 한다.

1. 찾도록 찾으시는 목자
눅 15:4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
교회는 잃어버린 영혼을 찾는 것이 교회의 일이다.

2. 양을 찾으면 잔치하신다.
눅 15:6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3. 전도를 비난하는 사람들
눅 15:2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수군거려 이르되 이 사람이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 하더라”

4.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구원하심
고전 12:1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전도하는 자는 축복을 받는다.
단 12:3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주님은 전도하는 자들에게 권세를 주신다. 주신 복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눅 10:19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세를 주었으니 너희를 해할 자가 결단코 없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