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고엘로 오신 그리스도」
본문: 눅 4: 16-22
오늘은 예수님의 세 번째 사역에 대해 나누고자 한다. 눅4장 18절은 운동권 사람들에 의해 경제적, 정치적으로 많이 오용되어 온 말씀인데 이 말씀은 신앙적으로, 영적으로 정확하게 해석되어야 한다.
우리는 본문 말씀을 통하여 금년도 우리교회 세 번째 기도제목인 「전 성도가 능력 사역하는 교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눅4장 19절의 “은혜의 해”는 희년제도를 말한다. 구약성경의 희년에는 3가지 특권이 주어지는데 이것은 또한 신약성경의 예수님의 구원에 대한 내용이기도 하다. 빚을 탕감해 주는 것은 죄사함을 받는 것을 의미하고, 종의 신분에서 자유케 됨은 사단의 권세에서 자유케 됨을, 기업으로 돌아감은 하나님 나라 얻음을 각각 의미한다.
희년은 안식년을 일곱번 지난 다음해 즉 50년 되는 해로, 모든 권리를 되찾게 되는데, 희년이 오기 전에 죽으면 해방과 자유를 경험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희년 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고엘 제도를 만드셨다.
1. 고엘 제도 ( 고엘=친족 구속자. kinsman)
고엘제도는 구약시대 이스라엘 사람들이 혈통을 보존하기 위해 만든 제도이다. 자손이 없이 아들이 죽으면 형제나 가장 가까운 친척이 그 미망인을 취하여 아이를 낳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다말 사건, 룻기) 고엘이 하는 일 ① 레25:25-26에 의하면 근족이 빈한해서 땅을 팔면, 댓가를 지불하고 그 땅을 사서 돌려준다. ② 민35:12,19,21에서는 친족의 피의 보수자역할을 하는데 친족이 당한 억울함을 보수하는 것이다.
고엘의 자격을 알아보면
①신25:5.7-근족, 혈통이 같아야 한다(우리는 예수님이 맏아들 되시는 하나님의 자녀이다.)
②룻3:12-자원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예수님은 기쁨으로 우리 위해 희생하셨다)
③룻2:1- 실력이 있어야 한다(예수님은 다 갖추셨다.) 이로 보건데 예수님은 우리의 고엘이시다. 예수님은 고엘로 오셔서 희년을 앞당기시고 우리에게 천국을 살게 하신다. 이 예수님을 영접하고 주로 시인하면 주님은 우리의 고엘이 되어 주신다. 그리고 우리도 다른 사람에게 고엘로 살아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성령을 부어 주셨다.
2.고엘이신 예수님은 무엇을 하시는 분인가?(눅 4:18)
1)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선포하신다(롬8:9. 고전12:3) 즉 선지자 직분을 행하셨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하는 치료자이시다(사61:1. 막6:3. 약5:14-15.시51:17) -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셨다. 3) 자유를 주시는 왕이시다.- 왕의 직분을 행하신 것이다.
이 부분을 벧전 2:9에서 명확하게 정리해주신다.
주님은 우리에게 특권
① 택하신 족속
② 왕같은 제사장
③ 거룩한 나라
④ 그의 소유된 백성을 주셨는데
이것은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주신 것이다.
3. 이제 우리도 예수님처럼 일해야 한다.
이제 우리의 역할이 분명해진다. 주님의 제자인 우리는 주님의 나라를 위하여 예수님처럼 일해야 한다. 즉 희년(복음)을 선포하는 선지자가 되어야 하고 치료자가 되어 몸과 마음의 병든 자를 치료 하는 제사장의 역할을 해야 하며, 왕으로써 다른 사람을 보살피는 일을 하여야 한다. 셀에서, 힐링 룸에서, 치유사역을 통해서 전 성도가 생명의 부양자로 세워지도록 기도하자. 그리고 헌신하자.(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