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아버지의 원대로

김병진 목사 / 눅 22:31-36, 3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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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22:31-36, 39-46 “아버지의 원대로

 

예수님은 제자들이 누가 더 큰 자인지 다투는 것을 보시고 너희는 그렇지 아니하니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원리에 대해서 가르쳐 주시며 말씀하십니다.

 

1. 예수님은 누가 (배신)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인가? 31-33

나는 믿음이 크기 때문에 예수님을 온전히 따르고 있으니 절대로 예수님을 배신하지 않을꺼야라고 말하는 베드로에게 예수님은 시몬아, 시몬아하시며 말씀합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이 잡히시던 밤 예수님을 세 번 부인했습니다. 우리는 베드로만 예수님을 세 번 부인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제자들도 예수님을 두고 도망갔습니다. 행동으로 배반하고 부인한 것입니다. 우리는 구원받으면 나는 절대로 배신하지 않을 것이라 과신하는 경향이 있지만, 너희는 넘어질 수 밖에 없는 존재라는 것을 말씀해 주시고 계십니다. 심지어 베드로에게는 너는 오늘 밤에 배반할 것이라고 했는데도 배반했습니다(26:34). 우리는 존재적으로는 구원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죄악과 탐욕의 옷을 입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피로 덮어져 의인이라고 여겨 주신 것이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어 언제든지 죄를 지을 수 있고, 또한 언제든지 사탄이 우리를 밀 까부르듯 요청하면 넘어질 수 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는 이유는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32)”시며, 돌이킨 후에 너처럼 넘어지는 제자들에게 그럴 수밖에 없는 존재라고 말해 주고 회개할 용기를 전해 주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다른 형제가 넘어질 때 그 형제를 일으켜 세우라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는 다 주를 버릴 수 밖에 없는 존재라는 것이며, 넘어져 본 네가 형제에게 돌이킬 수 있는 용기를 주고 세우라는 것입니다(8:31-35).

 

2. () 없는 자는 겉옷을 팔아 ()을 사라고 하십니다. 35-36

여기서 고난, 시련, 분쟁의 의미로, 하나님 백성의 흔적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세상의 원리와 다르고 화평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는 순간 예수 믿는 것 때문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원의 확신을 위해서라면 우리는 마지막 보루인 나의 겉옷, 그것을 팔아서라도(내려놓음, 포기) 하나님 백성이 되어야 하는 것이고,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흔적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그 말씀을 통해 분쟁과 고난, 시련이 닥친다고 할지라도 순종해야 하는 것입니다.

 

3. 예수님은 제자들과 대화를 마치시고 습관을 따라 감람산으로 (기도)하러 가셨습니다. 39-43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이후에 낮에는 성전에서 가르치시고, 밤이면 감람산으로 습관을 따라 기도하러 가셨습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오직 예수님 당신이 죽어야 아버지 하나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땀이 핏방울같이 될 정도로 기도하셨습니다. 십자가를 감당하고자 간절하게 감당할 수 있는 용기를 달라고 기도하신 것입니다. 죽음의 쓴 잔을 잘 마실 수 있도록, 그리고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룰 수 있도록 기도하니 하나님도 하늘의 천사까지 보내어 돕습니다. 기도는 내 의지나 내 요구사항을 하나님께 관철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고난이 오면 예수님이 기도하신 것처럼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말로도 가르쳐주시고, 행동으로도 보여주시고 다시 또 말로도 가르쳐 주셨습니다. 고난은 기도하지 않고는 감당할 수 없는 것이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