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내 자녀 어떻게 키울 것인가? 」 *** 신 6 : 4 -13 *** 박승호 목사
유대인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지적 능력이 크게 우수하지 않으면서도 노벨 수상자의 1/3이상을 차지했으며 세계 최고의 강대국인 미국을 3%도 채 안 되는 인구로 유대인들이 좌지우지한다. 무엇이 그들을 이렇게 위대하게 만들었을까?
유대인의 저력은 바로 신앙이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13세 이전에 구약 토라에 기초한 가정교육을 시킨다. 쉐마 이스라엘! 고난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2천년을 인내한 유대인의 저력이 여기에 있다. 이스라엘 교육철학의 근간이라는 신명기 6장 말씀에 이 원리가 있다. 이 원리를 알아보자.
1. “들으라.”(4절)-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모시고 경청하라.
유대인들은 예배 때마다 “이스라엘아 들어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이 말씀 읽고, 4~5세 때에는 하루에 2번 암송시킴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훈련을 시킨다.
신앙생활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으로 출발한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무엇을 말씀하십니까?’
하나님 말씀대로 행하면 반드시 잘된다. 자기 말만 하지 말고 환경, 사람, 말씀, 메시지를 통해서 우리에게 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 지금도 이 말씀대로 하면 우리의 삶은 잘 되게 되어 있다.
2. “마음을 다하여 섬기라.”(5-6절)- 전심으로 사는 모습을 보여라.
하나님 말씀을 들었으면 최선을 다해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목숨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한나의 기도하는 모습을 보았던 사무엘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으나, 제사장 엘리는 가정 교육의 실패로 인해서 하나님의 음성에 둔감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그 가문에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게 되었다. 가문이 복을 받을 수 있는 비결은 부모가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하나님을 우선으로 하는 신앙 중심의 삶의 본을 자녀들에게 보여 주어야 한다.
3. “훈련시켜라.”(7-9절) - 자녀의 삶 속에도 새겨지게 하라.
한 번의 감동으로 인격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우리는 자녀들을 반복해서 가르치고 훈련하여 가슴에 새겨지도록 교육해야 한다. 그리하여 일상 속에 하나님이 계시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이 중요하고 중요하다.
4.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라.(12-13절)- 하나님 제일주의로 살아라.
부모가 자녀를 돌보는 데는 한계가 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돌보시는 하나님께 의탁하도록 자녀들의 마음에 하나님을 제일 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음을 갖게 해야 한다.
잠 22:6, 29:5 - 하나님을 섬기는 법이 몸에 배이도록 해야 한다. 잠언 22장 6절 말씀에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그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하신다.
세계 최고의 부자인 록펠러는 어머니로부터 신앙 양육을 받았다. 그의 신앙관은 하나님 중심, 목자 중심, 교회 중심이었다. 우리도 우리 자녀들을 하나님 안에서 기초가 튼튼한 반석 위에 자라도록 하여서 영광스러운 가문을 만드는 부모들이 되자(끝)
설교중에 말씀하신 록펠러의 신앙관에 대해서 알려달라는 요청이 많아서 이곳에 요약하여 싣습니다.
1. 하나님을 친아버지 이상으로 섬겨라.
2. 목사님을 하나님 다음으로 섬겨라.
3. 주일 예배는 본 교회에서 드려라.
4. 오른쪽 주머니는 항상 십일조 주머니로 하라.
5. 아무도 원수로 만들지 말라.
6. 아침에 목표를 세우고 기도하라.
7. 잠자리에 들기 전 하루를 반성하고 기도하라.
8. 아침에는 꼭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라.
9. 남을 도울 수 있으면 힘껏 도와라.
10. 예배 시간에 항상 앞에 앉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