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보혈의 능력

박승호목사 / 요일1:5-10

dot01.png

본문

지난주일 설교요약
『보혈의 능력』
요일 1 : 5~10

박 승호 목사


    성경은 피에 관한 기록이다. 하나님은 범죄한 아담을 위해서 피를 쏟은 후 가죽옷으로 아담의 수치를 가리워 주셨고, 새 시대를 시작하는 노아에게 아라랏산에 배가 멈춘 이후에 하나님께 번제를 드리게 했으며, 아브라함에게 이삭 대신에 하나님이 준비하신 수양의 피를 모리아산에 뿌리게 하셨다. 출애굽하는 그 밤에 수많은 어린양의 피가 이스라엘 각 가정의 문설주에 발리워 졌으며, 시내산 언약을 체결할 때 모세에 의해 많은 피가 백성들과 하나님 앞에서 뿌려졌다. 피의 역사가 없이는 죄의 문제가 해결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죄이다. 죄에는 사망권세가 있다. 죄를 지은 자는 죽음을 면할 수 없다. 이 죄와 사망을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 밖에 없다. 그러나 이 피의 효력은 제한되어 있다. 예수님은 모든 인류를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지만 이 피의 효능을 믿고 입술로 증언하는 사람만 피의 효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는 추상적인 관념이 아니라 죄와 사망의 권세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영적 무기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통치를 지금 경험하도록 우리에게 복음을 주셨지만 사탄은 계속해서 우리의 이성을 마비시키고 영성을 둔하게 해서 죄를 즐김으로 사망 가운데 죽어가도록 유도하고 있다. 죄의 심각성을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은 예외 없이 죄의 세력 아래 있다. 죄는 사망이다.

 범죄한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1. 하나님 앞에서 범죄한 인간은 본래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잃어버리고(롬3:23),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를 받아서(엡2:3), 영원한 불못에 들어가는(계21:8) 무서운 결과를 낳게 되었다.
    2. 사람의 내면세계는 죄악 중에 출생했으며(시51:5), 그 마음이 부패해서 세상의 온갖 찌꺼기보다 더 더러우며(렘17:9), 하나님의 법에 대항하여 하나님과 원수가 되었다(롬8:7~8).
    3. 사탄 앞에서 인간은 마귀의 아들로 전락하여(요일3:8,10), 마귀를 따라 살아가며(엡2:2), 마음이 혼미케 되어 복음을 거절하고 하나님의 진노 가운데 죽게 되었다(고후4:4).

 복음인 예수님은 이 죄의 심각한 폐해로부터 우리를 건져내기 위해 십자가를 지셨다.
  보혈의 능력(효능)
  1. 속죄의 능력이 있다. (롬 5 : 8~9)

   범죄하면 죽어야 되는데 하나님은 자신이 창조하신 사랑의 대상인 인간이 죽어가는 것을 보지 못하셔서 깨끗한 생명이 대신 죽으면 용서해 주시는 대속의 방법을 만드셨다. 구약시대에는 대속을 위해서 성전, 제사장, 정결한 제물이 필요했으나 예수님은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이루셨다(히9:12). 그러나 믿고 사용하는 사람만이 피의 효능을 경험할 수 있다.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는 것이다. 마음으로 믿는다는 것은 우리의 마음과 생각 속에 주님에 대한 기대와 갈망이 있음을 말한다. 지식으로만 머물러 있으면 피의 효능을 얻을 수 없다.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예수님의 피 밖에 없다. 가정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저주와 진노가 끊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피의 효력이 나타나도록 선포하고 사용해야 된다.

  2. 성결케 하는 능력이 있다. (히 9 : 4)
   지은 죄는 탕감 받을 수 있었으나 계속 죄를 지을 가능성을 해결할 수 없는 것이 구약의 한계였다. 그러나 예수님의 피는 우리의 양심을 정결하게 바꾸어 버리기 때문에 죄를 싫어하게 되어 죄를 거절하게 되므로 우리를 모든 죄로부터 정결케 해준다(요일1:7).

  3. 새 언약의 중보가 된다. (마 26:26~30)
    하나님은 한 번 하신 말씀은 절대로 변개하시지 않으신다. 영원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새 언약의 중보의 제물로 세우시고 하나님은 영원한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우리는 영원히 하나님의 백성이 될 것을 약속하셨다(히8:10). 이미 새 언약의 중보의 제물이 드려졌기 때문에 우리는 이미 완전한 하나님의 자녀이다. 기도의 능력
을 믿는가? 이제 신뢰하고 기도하자. 응답 받지 못하면 항의라도 하자. 이것이 신뢰이고 믿음이다.

  4. 악한 영들을 이기게 한다. (계12:11)
   피는 모든 진노로부터 우리를 건져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이다. 귀신은 예수님의 보혈을 제일 무서워한다. 예수를 믿는데 왜 저주가 가계에 흐르는가?
가계도를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예수님의 십자가 능력을 믿고 적용하는 사람만이 그 능력을 경험할 수 있다. 예수님의 보혈만이 이 사막과 같은 인생을 천국의 삶으로 바꿀 수 있다. 예수님의 피를 믿고 고백하고 기대하며 이제부터 천국을 살자. 만약에 그런 행복이 오지 않으면 밤을 새워서라도 당당하게 항의하고 주장하자!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라.’(끝)

생명샘교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용인향교로 20
(언남동 333-1) 대한예수교장로회생명샘교회
TEL 031)288-9900
/ FAX 031) 288-9988
/ 교재문의 031) 288-9902
Copyright(c) 2020 By SAENG MYEONG SAEM PRESBYTERIAN
CHURCH ALL Rights Reserved.